하나은행, KIST와 디지털금융 혁신 위해 맞손···"얼굴인증 서비스 고도화"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10-19 10:50:21
  • -
  • +
  • 인쇄
은행은 금융에 AI·로봇기술을 접목하고, 연구원은 금융 분야와 협업하는 Win-Win
양사의 역량을 집중해 하나원큐 디지털 얼굴인증 서비스 고도화 추진
이종산업간 기술교류를 통한 디지털 금융 혁신 서비스 확대

하나은행이 지난 18일 비대면 화상으로 진행된 협약식을 통해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디지털 금융 혁신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은행은 금융에 AI·로봇기술을 접목하고, 연구원은 금융 분야와 협업해 하나원큐 디지털 얼굴인증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한다. 이종산업간 기술교류 사례로 디지털 금융 혁신 서비스 확대가 예상되 주목된다.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원장 윤석진)과 디지털금융 혁신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 하나은행은 지난 18일 비대면 화상으로 진행된 협약식을 통해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디지털 금융 혁신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비대면 업무협약식에서 이주환 하나은행 정보보호본부장(사진 왼쪽)과 김익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AI로봇연구소장(사진 오른쪽)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은행 제공]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국가 과학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창조적 원천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그 성과를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연구기관으로, AI·로봇, 바이오·메디컬 융합, 국가기반 기술 등 융·복합 미래원천기술 개발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다.

하나은행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18일 비대면으로 진행된 협약식을 통해 ▲디지털 금융 혁신을 위한 AI·로봇기술 연구 ▲첨단 ICT, 디지털 인증 기술 분야에 대한 업무 공유 및 기술 교류 ▲융합형 디지털 금융 혁신 신기술 창출을 위한 협력을 적극 추진하고, 향후 소통과 협력의 범위를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하나은행은 ICT, 디지털 인증의 신기술을 확보해 안정적으로 금융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게 됐으며,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그간 축적된 연구 성과를 금융 분야로 확대하여 첨단 금융서비스의 품질과 신뢰성 확보에도 이바지할 수 있게 됐다.

 

먼저 양사는 하나은행의 대표 모바일 서비스인 하나원큐의 디지털 인증 기술인 ‘얼굴인증’ 고도화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K-마스크 연구 기술을 디지털 인증 서비스에 적용해 안전성과 편리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이주환 하나은행 정보보호본부장은 “하나은행의 특화된 ICT·정보보안 노하우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AI·로봇기술이 만나 디지털 휴먼(Digital Human)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초석이 마련됐다”며, “언택트 시대에 손님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인증기술의 고도화를 위해 양사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익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AI·로봇연구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연구 성과를 금융 분야에 확대 적용하고, 더 나아가 안전한 전자금융 거래 환경을 조성하여 이용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에스티팜 반월캠퍼스, 2년 연속 에코바디스 골드 메달 획득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에스티팜(대표 성무제)은 반월캠퍼스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 기관 에코바디스(EcoVadis)로부터 골드 메달을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에코바디스는 180개국 13만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환경(Environment) 인권 및 노동(Labor & Human Rights) 윤리(Ethics) 지속가능한

2

소다, 롯데백화점 인천점 리뉴얼 오픈…새로운 BI 반영한 ‘도시적 무드’ 공간 선보여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국내 대표 슈즈 브랜드 소다(SODA)가 롯데백화점 인천점 매장을 새롭게 단장하며 리뉴얼 오픈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매장은 최근 소다가 선보인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공간 전반에 적용해 브랜드 정체성의 변화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리뉴얼의 핵심은 ‘도시적이고 세련된 무드’다. 소다는 새롭게 정의한 BI 콘셉트

3

CJ 온스타일, 미슐랭 레스토랑이 선택한 올리브오일 ‘마스뚜르조’ 10일 단독 론칭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최근 SNS를 중심으로 ‘올리브오일+레몬즙 건강 루틴’이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이탈리아산 프리미엄 올리브오일 마스뚜르조(MASTURZO)가 오는 10일 오후 7시 35분, CJ온스타일을 통해 단독 론칭한다. 이번 방송에서는 유기농 올리브오일 4병과 NFC 레몬즙 1박스로 구성된 특별 세트가 국내 최초로 공개된다. 단순하지만 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