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레고랜드 정치적 접근 안돼···엄밀히 파악 필요조치"

황동현 / 기사승인 : 2022-10-21 16:24:17
  • -
  • +
  • 인쇄
홍성국 의원 "강원지사가 한방에 유동성 위기 만들었다" 지적
금융위, "채안펀드 여유재원으로 신속매입, 추가 캐피탈콜도 실시"

레고랜드 부도 사태로 회사채 시장과 단기자금시장이 자금경색 국면에 들어선 가운데 국정감사에서 강원지사의 판단에 대한 지적이 일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정치적 접근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시장안정을 위한 필요조치를 점검해서 계속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추경호 부총리는 21일 국정감사에서 "레고랜드발 자금경색 상황에 대해 강원 지사가 정치적으로 접근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레고랜드발 자금 경색 상황에 대해 필요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더불어민주당 홍성국 의원은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재부 등 종합 국정감사에서 레고랜드 부도 사태에 관해 "김진태 강원지사가 완전히 한 방에 금융기관의 유동성 위기를 만들어버렸다"며, "강원도가 레고랜드에 대한 보증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것은 정치적인 것 아니냐"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추 부총리는 "지금 자금시장이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산유동화증권(ABCP)을 중심으로 단기시장, 회사채 시장까지 불안한 양상인데 이 문제를 잘 보고 있다"며, "걱정하는 부분을 엄밀하게 파악하고 시장 안정을 위한 여러 대응책을 1차적로 취하고 있는데 또 필요한 조치를 점검해서 계속 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레고랜드 사태는 강원중도개발공사(GJC)가 지난 2020년 레고랜드 건설 자금 조달을 위해 설립한 '아이원제일차'가 발행한 ABCP가 지난 5일 최종 부도 처리되면서 시작됐다. 발행된 ABCP는 2050억원에 달한다. 강원도가 지급보증을 섰는데, 최근 GJC가 채권을 상환하지 못했고 강원도가 보증 의무를 이행하는 대신 법원에 GJC에 대한 회생절차를 신청하며 혼란이 일었다. 


레고랜드 ABCP 2050억원은 국내 증권사 10곳, 자산운용사 1곳이 보유한 것으로 파악됐다. 무소속 양정숙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신한투자증권, IBK투자증권 등 증권사 10곳과 멀티에셋자산운용 1곳이 편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 투자는 모두 법인투자자 계정으로 ABCP를 편입, 개인 투자자 손실 우려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당국은 채권시장안정펀드를 동원해 레고랜드발 자금 경색 국면에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전날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최근 상황이 전반적인 금융시장 불안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필요한 시장대응 노력을 강화토록 하겠다"며, 이에 따라 채안펀드 여유재원 1조 6000억원을 통해 신속히 매입을 재개하고, 추가 캐피탈콜 실시도 즉각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증권사·여전사 등의 유동성 상황을 면밀히 검토 후, 우선 한국증권금융을 통한 유동성 지원 등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나갈 계획이며, 은행 LCR 규제비율 정상화 조치 유예 등 금융회사 유동성 규제의 일부 완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장불안이 확산되지 않도록 필요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조속히 마련·발표할 예정이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칠성음료, 제로 소주 '새로' 판매고 7억병 기록...국민 인당 14병씩 마셔
[메가경제=정호 기자] 2022년 9월에 첫 선을 보인 롯데칠성음료의 제로 슈거 소주 ‘새로’가 출시 3주년을 앞둔 지난 7월말에 누적 판매량 7억병을 돌파하며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제로 슈거 소주로 자리매김했다. 한국인 국민 약 5000만명으로 나눴을 때 인당 14병씩 마신 셈이다. '새로'는 출시 이후 소비자들에게 ‘부드러운 목넘김과

2

지오영, 아스트라제네카 ‘아태 최우수 물류 운영 기업’ 선정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국내 1위 의약품 유통기업 지오영(대표 조선혜 회장)이 글로벌 의약품 물류 역량을 인정받았다. 지오영은 15일 아스트라제네카가 선정하는 ‘2024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우수 물류 운영 기업(Top Operational Excellence·OPEX)’에 선정됐다고 밝혔다.아스트라제네카는 아태 지역 물류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품질, 문제

3

오스템임플란트, 유럽 시장 공략 ‘청신호’…178종 4695개 제품 MDR 인증 획득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오스템임플란트(대표 김해성)는 주력 임플란트 라인을 포함한 178종, 4695개 제품이 유럽연합(EU) 의료기기 규정(MDR, Medical Device Regulation) 인증을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이번 인증으로 오스템임플란트는 KS, TS, SS 등 핵심 임플란트 라인과 어버트먼트, 교정 스크류, 멤브레인 등 주요 제품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