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액 적자 '한전'발 채권시장 혼란···'돈맥경화' 길어지나

황동현 / 기사승인 : 2022-10-30 09:40:38
  • -
  • +
  • 인쇄
올해 40조 영업적자...쏟아지는 한전채로 채권시장 혼란
공사채, 대기업 회사채도 줄줄이 유찰, 연기
수십조 규모 영업손실 정부 지원도 한계

 

레고랜드 채무불이행 사태에 이어 한전채로 인한 회사채 시장의 '돈맥경화'가 악화일로다. 천문학적 영업적자에 시달리는 한전은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한전채를 시장에 쏟아내고 있어 중견, 중소기업은 말할 것도 없이 대기업들조차 회사채 발행에 실패하며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는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한전이 심각한 재정난 때문에 한전채를 발행하고 있지만, 당장 이를 해소할 뾰족한 수가 없는 것도 답답한 상황이다.

 

한전채는 정부가 원리금을 지급보증하는 특수채로 국채와 동일한 신용등급(AAA)을 가진 초우량 채권이다. 한전이 향후 상환부담을 무릅쓰고 최근 연 6%에 육박하는 고금리를 제시한 한전채로 투자자 확보에 나서고 있지만 최근 유찰로 발행에 실패하기 까지 했다. 


▲ 사진=연합뉴스 제공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한전은 올해 10월까지 23조5000억원 어치의 한전채를 발행했다. 이는 지난해 연간 발행액의 2배를 넘는 수준이다. 누적 발행액도 54조원에 이른다. 급격한 기준금리 인상과 맞물려 한전채 금리 역시 6%에 육박하는 금리로 급등했다. 


한전은 지난 25일 각각 2년 만기 2000억 원과 3년 만기 2000억 원 한전채에 대한 입찰을 진행했지만 2년물만 800억원 발행에 그쳤다. 3년물은 전체가 유찰됐다.


초우량 등급의 한전채의 굴욕은 다른 공공기관 특수채와 기업 회사채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AAA등급의 한국가스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의 공사채 발행이 줄줄이 취소됐다.

 

대기업들도 회사채 발행에 난항을 겪고 있다. 신용등급 AA인 LG유플러스는 이달 회사채 1500억 원 가량을 발행했으나 1000억 원 규모 주문만 받았다. SK, 롯데, 효성그룹 계열사 등은 공모 회사채 발행이 어려워지자 지난 8월 이후 신용보증기금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을 통해 겨우 자금을 조달했다. 

 

한전은 심각한 재정난 때문에 한전채를 발행하고 있지만, 당장 이를 해소할 뾰족한 수가 없는 상황이다. 2020년 영업이익 4조 863억 원을 거뒀지만 지난해 영업손실 5조 8601억 원으로 적자전환한데 이어 올해는 무려 40조 원 규모의 영업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전의 자구노력과 정부의 직접지원, 근본적 대책으로 전기요금 대폭 인상 등이 거론되지만 당장 자금시장 혼란에 해결책이 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50조 원이 넘는 유동성 공급과 채권시장안정화펀드 등 정책자금을 동원하겠다고 했지만 시장에 만연한 공포감이 단기에 해소되기는 어렵다는 평가다. 

 

30일 관계부처 등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공공기관에 회사채 발행을 최대한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자금 조달이 필요하면 회사채 발행 대신 은행 대출로 유도하고, 회사채를 국내 시장보다 해외에서 발행할 것도 주문했다. 

 

아울러, 채권 시장 안정 도모를 위해 올해 남은 기간 국고채 쏠림 현상 완화 차원에서 발행 물량을 대폭 줄이기로 했다. 올 들어 이달 현재까지 정부가 발행한 국고채 규모는 154조 원이다. 올해 발행 한도 177조 원의 87%를 채웠다. 정부는 남은 두 달 동안 발행 여력인 23조 원을 줄여 물량 조정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 자금시장 관계자는 “적극적인 정책자금 공급과 함께 해외시장에서의 자금조달 루트을 적극 활용하고, 자금 경색이 저축은행, 캐피털 등 다른 부문으로 번지지 않도록 위기관리를 더욱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금융자산 10억 이상 ‘부자’ 15년 새 3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국내에서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이른바 ‘부자’가 지난 15년간 3배 이상 가파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부자 수 증가 속도는 전체 인구 증가율을 크게 웃돌았고, 이들이 보유한 금융자산은 3000조원을 돌파했다. 자산 포트폴리오는 부동산에서 금융·대체자산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14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

S-OIL,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 은상 수상
[메가경제=박제성 기자]S-OIL(에쓰오일)은 ‘주유장갑 굿러브스(GoodLOVES) 캠페인’ 시즌 1과 시즌 2로 지난 11일에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의 디지털 PR-CSR(홍보-사회적 책임) 부문에서 각각 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은

3

이마트24, 연말 홈파티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이마트24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홈파티와 모임 수요가 늘어나는데 맞춰 케이크부터 주류, 안주까지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연말 홈파티 필수 상품인 케이크와 디저트 15종을 이달 17일까지 예약판매한다.이마트24가 판매하는 상품은 ‘베키아에누보 스노우치즈케이크, 베키아에누보 시그니처피칸파이, 허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