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거주‧이동 통계 데이터 플랫폼 ‘지오비전 퍼즐’ 공개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7-05 17:32:56
  • -
  • +
  • 인쇄
지오비전 통해 13년간 축적한 빅데이터 기반

SK텔레콤이 거주‧이동‧체류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이터 플랫폼 ‘지오비전 퍼즐’을 5일 공개했다.

지오비전 퍼즐은 주요 지역 실시간 혼잡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도 뷰’와 기지국 기반 위치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카탈로그’로 구성돼 있다.
 

▲ SK텔레콤이 거주, 이동, 체류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이터 플랫폼 ‘지오비전 퍼즐’을 5일 공개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지도 뷰는 실시간 유동 인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도상 격자 형태로 혼잡도를 보여준다. 특히 백화점‧지하철‧쇼핑센터‧테마파크 등 특정 건물이나 위치 혼잡도와 관련된 통계 데이터도 제공한다.

데이터 카탈로그는 사람들의 이동‧거주‧체류와 관련된 다양한 분석 데이터를 제공한다. 또한 SKT의 기지국‧와이파이 데이터와 지하철 운행 정보 등을 결합해 역사‧열차‧객차별 혼잡도 정보를 산출할 수 있다.

SKT는 이러한 데이터를 공공기관이나 기업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형태로 제공한다.

마치 밀키트처럼 기관‧기업들이 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게 SKT의 설명이다.

지오비전 퍼즐은 SKT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지오비전을 통해 13년간 축적한 빅데이터와 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SKT는 향후 일반인들도 빅데이터 기반의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데이터의 종류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또한 ESG 경영 차원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술‧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는 벤처‧스타트업과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협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정도희 SKT T3K 데이터 R&D 담당은 “다양한 기업들이 지오비전 퍼즐을 이용해 다양한 기술‧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데이터 생태계 확산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스프링에어, 100주년 기념 프리미엄 매트리스 ‘카리나(KARINA)’ 출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글로벌 매트리스 브랜드 스프링에어가 창립 100주년을 맞아 고품격 라이프 수면 환경을 위한 카리나(KARINA) 매트리스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새롭게 선보인 ‘카리나’는 가장 선호도가 높은 미디엄 하드(Medium-Hard) 타입의 유로탑 매트리스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프리미엄 소재를 한두 가지만 사용하는 업계의 통상적인 제

2

폴로 랄프 로렌 감성 담은 신규 스토어 및 랄프스 커피 파르나스 몰에 오픈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랄프 로렌이 서울 강남 파르나스 몰에 폴로 랄프 로렌 신규 스토어와 한국 내 두 번째 랄프스 커피(Ralph’s Coffee) 매장을 오픈하며 브랜드 경험 공간을 확대했다고 27일 밝혔다. 랄프 로렌은 서울의 프리미엄 쇼핑 명소인 파르나스 몰에 새로운 폴로 랄프 로렌 스토어와 한국 내 두 번째 랄프스 커피 매장을 오픈했다고 발표했다

3

삼성전자, 올림픽 선수 전원에 '갤럭시Z플립7' 지급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삼성전자는 2026 밀라노 코르티나 동계올림픽·패럴림픽 참가 선수단을 위해 특별 제작한 '갤럭시 Z 플립7 올림픽 에디션'을 27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약 90개국 3800여명의 2026 밀라노 코르티나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참가 선수 전원에게 '갤럭시 Z 플립7 올림픽 에디션'을 제공한다. 선수들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