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후원 '최우람-작은방주' 개인전, 국립현대미술관서 개막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9-07 11:48:04
  • -
  • +
  • 인쇄
9일부터 2023년 2월 26일까지

현대자동차가 후원하는 ‘MMCA 현대차 시리즈 2022: 최우람–작은 방주’ 전시전이 오는 9일부터 내년 2월 26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린다.

올해 9회차를 맞이하는 MMCA 현대차 시리즈는 현대차가 후원하고 국립현대미술관(MMCA)이 주최하는 연례 행사다. 지난 2014년부터 매년 한국 중진 작가의 대규모 전시를 지원하고 있다.
 

▲ 최우람 '작은 방주' [국립현대미술관 제공]

 

이번 전시전은 1990년대 초부터 현재까지 정교한 설계를 바탕으로 ‘기계생명체(anima-machine)’를 제작해 온 최우람 작가의 개인전이다. 설치‧조각‧영상‧드로잉 등 신작 49점을 포함한 총 53점의 작품들이 전시된다.

최우람 작가는 인공적 기계 매커니즘이 생명체처럼 완결된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키네틱’ 설치 작품들을 통해 자연‧인간‧기계 간 관계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번 전시는 지난 30여 년간 사회적 맥락과 철학‧종교 등의 영역을 아우르며 기술 발전과 인간의 열망에 주목해온 작가의 관점을 인간 실존‧공생 의미에 관한 질문으로 확장한다.

이번에 새롭게 전시하는 대형 키네틱 설치 작품 ‘작은 방주’는 검은 철제 프레임으로 이뤄진 큰 배의 형상이다. 좌우 35쌍의 노에 폐종이 상자를 활용했다.

특히 최 작가는 작품을 구현하기 위해 현대차그룹 내 조직인 ‘로보틱스랩’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협업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많은 관람객이 자연‧인간‧기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경험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에 대해 깊이 있는 성찰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파파존스, ‘2025 피자 레시피 공모전’ 본선 성료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한국파파존스는 ‘2025 레시피 공모전’의 본선과 시상식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4일 밝혔다. 파파존스의 레시피 공모전은 고객이 직접 개발한 창의적인 피자 레시피를 공모 받아 실제 제품 출시 가능성까지 고려하는 특별한 대회로, 2016년 시작해 올해 4회를 맞이했다.‘붉은 말의 해’를 콘셉트로 진행된 ‘2025 피자 레시피 공모전

2

GS25, ‘2025년 히트상품 TOP 7’ 선정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2025년 한 해 동안 메가히트 상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2025 GS25 히트상품 TOP 7’을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GS25의 메가히트 상품으로는 얼박사 안성재 소비뇽레몬블랑하이볼 서울우유 우유크림모찌롤 선양오크소주 젼언니 스윗믹스젤리 아이스브륄레 리얼프라이스 블랙페퍼닭가슴살 등

3

KB국민銀, ‘에브리타임’ MOU 체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KB국민은행은 지난 12일 국내 대표 대학생활 플랫폼 ‘에브리타임’을 운영하는 비누랩스 주식회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날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한이 비누랩스 주식회사 대표이사와 이환주 KB국민은행장 및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에브리타임’은 강의 시간표 작성, 강의평 확인 등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