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서 고개 숙인 김영섭 KT 대표…"펨토셀 관리 부실 인정"

황성완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4 15:4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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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액결제 피해 확산…책임 통감"
정부 "복제폰 생성 위험성·신고 지연 여부 조사"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KT가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범행에 악용된 불법 초소형 기지국(펨토셀) 관리 허점을 인정했다. 또한, 문자 메시지(SMS) 등 모든 소액결제 인증 방식을 대상으로 피해 여부도 파악해 나갈 계획이다.

 

▲김영섭 KT 대표이사가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통신·금융 대규모 해킹사고에 대한 청문회에서 위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영섭 KT 대표는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펨토셀 관리에 허점이 많았고 회수 절차도 부실했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사고 이후 펨토셀이 망에 붙지 못하도록 차단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소액결제와 관련해 여러 가지 예기치 못한 사고를 저질러 고객뿐만 아니라 전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걱정과 심려를 끼쳐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 소액결제 피해 지속 확산…일주일 사이 214명 추가 신고 접수

 

이번 소액결제 피해는 펨토셀 해킹을 악용한 방식으로, 해커가 본인인증 절차를 우회하며 발생했다.

 

KT는 전국에 약 20만개의 펨토셀을 보유하고 있으며 설치·회수를 외부에 위탁해왔다. 인증 유효기간도 10년으로 설정돼 관리 사각지대가 발생했다는 지적이다.

 

지난 22일 오후 6시 기준 피해자는 214명, 피해액은 1억3650만원에 달한다. 지역별로는 광명시(124명, 8182만원), 서울 금천구(64명, 3860만원), 부천·과천·인천 부평·서울 동작·서초 등에서도 피해가 확인됐다.

 

앞서 KT는 2차 브리핑에서 누적 피해자가 362명, 피해액 2억4000만원이라고 밝힌 바 있어 피해 규모는 계속 확대되는 상황이다.

 

일각에서 "KT가 ARS 인증만을 근거로 소극적으로 피해를 파악한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김 대표는 "분석에 시간이 걸려 우선 ARS 인증을 기준으로 삼았을 뿐이며 SMS 등 전체 인증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검증 중"이라고 해명했다.

 

KT는 지난 6월부터 ARS 인증을 거친 모든 소액결제를 전수 조사했으며, 통화·결제 패턴을 분석해 불완전 로그 사례를 추출하고, 해당 고객이 접속한 기지국을 추적했다. 이 과정에서 기존 불법 기지국 ID 2개 외 2개를 추가로 확인했으며, 약 2만명이 이들 기지국 신호를 수신한 사실도 드러났다.

 

◆ 소비자 피해 보상 및 후속 조치 마련

 

KT는 피해 고객이 금전적 부담을 지지 않도록 청구 조정을 진행했고, 이미 납부한 금액은 환불을 완료했다. 또한 무료 유심(USIM) 교체와 ‘유심 보호 서비스’ 가입 지원을 병행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피해 고객을 대상으로 ‘KT 안전안심보험(가칭)’을 3년간 무상 제공해 금융사기 피해까지 보상한다는 계획이다. 또 전국 2000여개 매장을 ‘안전안심 전문매장’으로 전환해 보안 중심의 고객 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다.

 

KT 관계자는 "소액결제로 인한 금전적 피해에 대해 100% 책임을 지겠다"며 "추가 피해 고객에게는 신속히 보상하고, 재발 방지책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로 인해 김영섭 대표의 연임 가능성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연임 여부를 지금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우선 사태 해결에 집중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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