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 ‘드론·로봇공학과’ 전면 개편

이상원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1 15:40:27
  • -
  • +
  • 인쇄
실무 중심 3트랙으로 전문가 양성 강화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서울사이버대학교는 2026학년도부터 기존 교육체계를 개선, ‘드론·로봇공학과’로 전면 개편하고 드론·로봇 융합형 실무 인재 양성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 서울사이버대학교 전경 [사진=서울사이버대학교]

이번 개편은 드론 기술, 로봇 기술, 융합 설계의 세 가지 트랙을 중심으로 이론과 실습을 균형 있게 결합한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산업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배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서울사이버대 드론·로봇공학과장 윤재현 교수는 “각 트랙은 학생들의 진로와 실무 요구에 맞춰 설계되었고, 이론과 가상 및 실제 실습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현장 적응력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우선 드론 기술 과정은 정보 수집·운영 방법, 안전한 비행 및 구조 활동 지원, 항공 촬영 실무 등을 교육이 이뤄진다. 상 기체 조종 실습을 통해 조종 능력과 임무 수행 역량을 기르며, 재난 대응·영업·농업 등 다양한 현장 적용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로봇 기술 과정은 산업용 로봇의 설계·운용·유지보수를 중심으로, 제품 품질 유지와 분량 검출 등 자동화 기술을 익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융합 설계 과정은 R&D실무 및 연구개발자 과정으로 드론과 로봇의 시스템 설계에 초점을 두며, 인베디드 소프트웨어와 통합 제어 설계, 고급 알고리즘을 다룬다.

교육 방식은 이론 강의와 가상 실습, 트랙별 융합 프로젝트를 결합한 형태로 운영된다.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경험을 통해 설계·검증 능력을 높이며, 과목 이수 체계에 따라 설계→구현→검증의 과정이 되도록 설계됐다.

또한 서울사이버대 드론·로봇공학과는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을 적극 지원한다.

드론 자격증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학교가 협약한 교육원을 통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생활권과 연계한 교육원 선택까지 지원해 실무 자격 확보를 돕는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진로 측면에서도 연구개발자, 시스템 통합 엔지니어, 자동화 설계자 등으로의 진출을 염두에 둔 심화 교육을 제공, 현장 실무 역량과 포트폴리오 중심의 교육으로 졸업 직후 산업현장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배출을 목표로 한다.

이번 교육 개편은 2026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될 예정이며, 상세한 교과목 구성과 트랙별 운영 방식, 자격증 지원 절차 등은 드론·로봇공학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내년 1월 15일까지 2026학년도 상반기 학부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한 서울사이버대 대학원에서는 12월 26일까지 2026 전기 일반대학원 신입생을 모집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설 명절 주류, 상황 따라 골라 마신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설 명절을 앞두고 주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이마트가 지난 1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사전 예약 기간 주류 매출은 전년 설 대비 20% 증가했다. 3년 연속 성장세다. 업계는 명절 기간 가족·지인 모임이 늘어나는 동시에 건강과 열량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제품 수요가 확대된 것으로 분석한다. 기름진 명절 음식과의 궁합,

2

형지엘리트, 매출 19%↑·영업익 4.5배 급증…스포츠 상품화 ‘폭발적 성장’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형지엘리트가 스포츠 상품화 사업 성장에 힘입어 외형과 수익성을 동시에 끌어올렸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형지엘리트의 제25기 반기(2025년 7~12월·6월 결산법인) 연결 기준 매출액은 8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했다. 전년 대비 142억원 늘어난 규모다. 영업이익은 7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

3

“설 연휴 비행기 타면 유과 드려요”… 파라타항공, 전 노선 깜짝 감사 이벤트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파라타항공이 설 연휴를 맞아 전 노선 탑승객 대상 고객 감사 이벤트를 실시한다. 파라타항공은 13일부터 18일까지 6일간 국내선 및 국제선 전 항공편에서 모든 탑승객에게 감사 메시지 카드와 전통 한과 ‘유과’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취항 이후 고객 성원에 대한 감사와 설 명절을 맞아 승객의 안녕을 기원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