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회장 만난 이재용 삼성 회장...13년 이어온 '전기차 동맹' 강화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12-18 17:51:12
  • -
  • +
  • 인쇄
최윤호 삼성SDI 사장 동행...'뉴 i7'에 최첨단 배터리 탑재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방한 중인 BMW그룹 회장과 만나 전기차 사업 협력 강화에 나섰다.
 

▲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올리버 집세(Oliver Zipse) BMW CEO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이 회장이 지난 17일 오전 인천 영종도에 있는 BMW 드라이빙센터에서 올리버 집세(Oliver Zipse) CEO 등 경영진과 만나 BMW 최신 전기차에 탑재되는 삼성SDI의 'P5' 배터리를 포함해 양사 간 협력을 공고하게 다지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회동에는 최윤호 삼성SDI 사장, 장-필립 파랑 BMW 수석 부사장, 한상윤 BMW코리아 사장 등이 배석했다.

삼성은 지난 2009년 BMW와 전기차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전기차용 배터리 중심의 협력을 시작한 이래 13년간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왔다. 

 

▲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가운데)과 최윤호 삼성SDI사장(왼쪽), 올리버 집세(Oliver Zipse) BMW CEO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 회장은 협력 초기 단계부터 BMW 경영진과 교류하며 신뢰 관계를 구축해 양사 간 전기차 협력 강화를 주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13년 출시된 BMW 최초의 순수 전기차 i3를 시작으로 i8(2015년), iX·i4(2021년) 등 BMW가 출시하는 친환경 전기차에는 삼성SDI의 고성능 배터리가 탑재되고 있다.

2014년 이후부터는 배터리 공급을 넘어 차세대 소재 등 전기차 기술 공동 개발까지 협력을 확대했다.

삼성SDI는 2019년 BMW와 약 4조 원 규모의 자동차전지 장기 공급 업무협약을 맺었고, 시장 성장과 BMW 차량 판매 호조에 따라 규모를 3배 이상 확대하고 있다.


▲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올리버 집세(Oliver Zipse) BMW CEO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번 양사 간 경영진 미팅에 앞서 이 회장은 삼성SDI의 P5 배터리셀이 적용된 BMW의 최신 플래그십 전기차 '뉴 i7'과 BMW 드라이빙 센터를 살펴봤다.

P5 배터리는 주행거리를 극대화하기 위해 니켈 함량 88% 이상인 하이니켈 양극재와 실리콘 음극재를 사용해 높은 에너지 밀도를 구현한다.

이를 통해 기존 전기차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를 20% 높이면서도 재료비는 20% 이상 절감한 것이 특징이다.

BMW는 주행거리 확대 등 차량 성능 향상을 위해 뉴 i7 외에도 iX, i4 등 최신 전기차 기종에도 P5 배터리셀을 적용해왔다.

 

▲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날 이 회장은 "BMW와 함께 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양사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집세 회장도 "전동화에 있어 삼성은 매우 중요한 파트너 중 하나"라며 "삼성 경영진이 우리의 최신 기술력이 집약된 새로운 BMW i7과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상징하는 바가 매우 크다"라고 화답했다.

동석한 최윤호 삼성SDI 사장은 "삼성SDI는 BMW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럭셔리 전기 세단인 뉴 i7 개발에 참여할 수 있어 자부심을 느낀다"며 "양사 간 협력을 통해 전기차 및 배터리 분야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초행파트너스, 2026년 금융 핵심은 ‘정보 격차 해소’…“AI 정보선별” 중심 ‘미래자산 전략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초행파트너스가 2026년 금융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28일 ‘미래자산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6년, 정보 격차가 금융 격차를 만든다'를 핵심 메시지로, 투자자가 시장을 읽는 기준을 정교화하고 데이터·기술 기반 의사결정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세미나에서는 글로

2

'바르는 장갑' 글러브인어보틀, 현대홈쇼핑 ‘왕톡’서 완판 기록… 33년 역사의 ‘3세대 쉴딩 로션 기술력’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전 세계적으로 ‘바르는 장갑’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3세대 쉴딩 로션 브랜드 ‘글러브인어보틀(Gloves in a Bottle)’이 국내 홈쇼핑 시장에서도 그 저력을 입증했다.글러브인어보틀 코리아는 지난 10일 진행된 현대홈쇼핑의 간판 프로그램 ‘왕영은의 톡 투게더(이하 왕톡)’ 방송에서 준비한 수량을 모두 완판시키며 매진 사례를

3

코레일, 작년 ‘지역사랑 철도여행’ 22만명 이용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대표 여행상품 ‘지역사랑 철도여행’이 지난해 이용객 22만명을 넘었다고 29일 밝혔다. 2024년 8월 출시한 ‘지역사랑 철도여행’은 협약을 맺은 인구감소지역 42곳의 열차 운임 50% 할인과 관광명소 체험 혜택 등을 결합한 상품이다. 지난해 월평균 이용 인원은 판매 첫해 대비 2배(약 1만명 → 약 2만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