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트닉 미국 상무장관과 MBK 김병주 회장 간 인연 주목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7 11:56:56
  • -
  • +
  • 인쇄
미 하버포드대 이사회 활동도 같이. 이사회 의장도 이어 받은 인연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아시아 최대 사모펀드 운용사인 MBK 파트너스 설립자인 김병주 회장의 ‘월가 인맥’이 다시 주목 받고 있다.

 

최근에는 한미 간 관세 협상에서 핵심 인물인 미국 상무부 하워드 러트닉 장관과 김 회장 간의 관계가 정·재계 관계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다. 

 

▲MBK 파트너스 김병주 회장(왼쪽)과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오른쪽)

 

김 회장과 러트닉 장관은 평소에도 자주 연락을 주고 받는 사이로 알려져 있으며, 한미 관세 협상에서 민간 차원의 비공식 협의 채널로 일정 부분 작동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 회장과 러트닉 장관은 미국 하버포드대학의 동문으로, 두 사람 모두 해당 대학 이사회에서 오랜 기간 활동해왔다. 러트닉 장관은 21년 간 이사로 재직하며 이사회 의장과 부의장을 역임했으며, 김 회장은 그 뒤를 이어 현재 이사회 의장직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의 광범위한 글로벌 인맥은 러트닉 장관에 국한되지 않는다. 지난 5월 방한한 차기 골드만삭스 CEO로 거론되는 존 월드론 최고운영책임자(COO)와도 비공개 회동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달 방한한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과도 개별 면담이 예정되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회장이 미국 칼라일그룹의 아시아 회장을 역임할 때, 싱가포르 국부펀드 테마섹(Temasek)의 전 CEO이자, 리셴룽 총리의 부인이었던 호칭(Ho Ching) 여사와 자리에서 “아시아를 위해서 일하라”는 조언에 MBK 파트너스의 설립을 결심하게 된 것은 유명한 일화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알바몬, 여행·지역 일경험 결합 '알바투어' 캠페인 론칭
[메가경제=정호 기자]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이 수능을 마친 청년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며,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는 특별한 캠페인을 선보인다. ‘알바몬 알바투어’는 청년들이 새로운 지역으로 떠나 ‘일하고, 여행하며, 성장하는’ 경험을 통해 진짜 자신을 찾아가는 여정을 응원하고자 마련한 프로젝트로, 알바몬이 청년들의 도전과 성장을 진심으로 지원한다는 메시

2

쿠팡, 프리미엄 조명관 론칭…한국·유럽 브랜드 '로켓배송'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프리미엄 브랜드 전용관에 ‘조명’ 카테고리를 새롭게 론칭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프리미엄 조명관은 이탈리아, 스페인, 덴마크, 국내 등 다양한 국가의 고급 조명 브랜드를 한데 모아 구성됐다. 고객들은 쿠팡 앱을 통해 상품을 간편하게 둘러보고, 로켓배송으로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프리미엄 조명관은 시그니처(Sig

3

롯데칠성음료, 조르쥐 뒤뵈프 보졸레누보 3종 출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2025년산 햇와인 ‘보졸레 누보(Beaujolais Nouveau)’ 3종을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보졸레 누보’는 프랑스 보졸레 지역을 대표하는 품종인 ‘가메(Gamay)’로 만든 레드 와인 3종으로 조르쥐 뒤뵈프 보졸레 빌라쥬 누보(Georges Duboeuf Beaujolais Villag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