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유럽투자은행, 혁신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 협력 맞손

황동현 / 기사승인 : 2023-02-21 14:51:54
  • -
  • +
  • 인쇄
20일 기업간담회·현장방문 통해 협력방안 논의하고 양해각서 체결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기술보증기금(기보)이 혁신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유럽투자은행과 손을 잡았다. 양측은 기업간담회, 현장방문을 통해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과 유럽투자은행(EIB)은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소재 블루스퀘어에서 혁신중소기업이 참여하는 기업간담회를 통해 혁신기업의 해외진출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한-EU 간 혁신 중소·중견기업 지원 및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 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기술보증기금과 유럽투자은행(EIB)은 지난 20일 혁신기업의 해외진출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한-EU 간 혁신 중소·중견기업 지원 및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 를 체결했다. 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오른쪽에서 여덟번째)과 테레사 체르빈스카 유럽투자은행 부총재(오른쪽에서 아홉번째) [사진=기술보증기금 제공]

 

이번 기업간담회에는 리디㈜, ㈜바람인터내셔날, ㈜원익피앤이, ㈜이랑텍, ㈜트릿지, ㈜플로트론 등 유럽에 법인을 설립했으나 현지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과 유럽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이 참석했다. 

 

참가기업들은 유럽진출 및 현지화에 대한 애로사항을 건의하고, 테레사 체르빈스카(Teresa Czerwińska) EIB 부총재는 유럽진출 한국 기업들에 대한 ▲금융 지원 혜택 ▲기후기술 등 중점 투자 분야 ▲컨설팅 서비스 등 현지화 편의 제공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했다.
 

기업간담회 후 기보와 EIB는 혁신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 및 기술평가 선진화 공동 협력이 포함된 MOU를 체결했으며, 지난 2017년 양기관이 체결한 MOU에서 논의된 기술평가등급 산출 방법론 및 기후기술에 대한 정책 정보 공유에서 한 단계 나아간 협력방안이 포함됐다.
 

이번 MOU에서 양 기관은 ▲기술평가모형 공동연구 및 개발 협력 ▲한-EU(유럽연합)간 혁신중소기업 공동 투자 가능성 타진 ▲개도국 대상 공동 이니셔티브 모색 등 협업 범위를 확대하고 구체화 하기로 했으며, 보다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기보는 2017년 EIB와 MOU 체결 이후 유럽 기술기업을 대상으로 기보의 기술평가시스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했고, 이를 바탕으로 EC(유럽공동체) 혁신 중소기업 평가 툴(Tool) 개발 프로젝트 사업자로 선정되어 유럽형 모형개발(Innorate)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기보는 향후 ▲EIB와 기술평가 모형 선진화 및 글로벌 활용을 위한 공동 연구 추진 ▲글로벌 진출을 추진하는 국내 중소기업의 지원 네트워크 강화 ▲개발도상국 대상 ODA(공적개발원조)사업 추진을 위한 협업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박주선 기보 상임이사와 테레사 체르빈스카 EIB 부총재 등 실무진들은 21일 판교에 소재한 ㈜원익피앤이(대표이사 이기채)를 방문해 국내 혁신중소기업의 기술력과 생산시설을 살펴보고, 해외법인 현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기보와 EIB 간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원익피앤이는 배터리 제조용 기계 및 충전시설 제조기업으로 스웨덴·헝가리 등에 현지 법인을 보유하고 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EIB와 함께 기업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내 혁신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수 있어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기보는 앞으로도 EIB와 협력범위를 확대하여 기술기반 스타트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혁신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정부 정책에 적극 부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경기 ‘성남중앙 하나님의 교회’ 신축, 새해 희망찬 도약 알려
[메가경제=이준 기자]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 이하 하나님의 교회)가 병오년 새해에도 새 성전을 설립하며 사랑과 화합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지난 26일에는 경기 성남 중원구에 세워진 ‘성남중앙 하나님의 교회’가 사용승인을 받았다. 성남시청, 중원구청, 성남종합운동장, 모란민속5일장 등 관내 주요 시설과 인접한 ‘성남중앙 하나님의

2

브라더코리아, G마켓 ‘2026 설 빅세일’ 참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글로벌 프린팅 전문기업 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이하 브라더코리아)는 2월 설 명절을 앞두고 G마켓에서 진행되는 ‘2026 설 빅세일’ 행사에 참여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1월 26일부터 2월 12일까지 18일간 진행되는 할인 프로모션으로, 브라더코리아는 선물 및 사무기기 수요 증가에 맞춰 주요 제품을 선보인다. 행사 품목은

3

광동제약, ‘비타500 이온킥 제로’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광동제약은 수분과 활력을 동시에 보충할 수 있는 제로 이온음료 ‘비타500 이온킥 제로’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신제품은 비타민C 500mg과 나트륨·칼륨·칼슘·마그네슘·염소 등 전해질 5종을 함유했다. 앞서 선보인 파우치형 제품 ‘비타500 이온플러스’, ‘비타500 이온액티브’의 흥행에 힘입어 캔과 페트 형태의 RTD(Rea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