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삼성전자 영업익 2배 이상 추월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4-07 15:04:44
  • -
  • +
  • 인쇄
1분기 영업이익 1조 4974억원…삼성전자는 반도체 부진에 6000억
지난해 특허수익 감안하면 경기 침체에도 사업 수익성 크게 개선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LG전자가 글로벌 경기 침체에도 원자재 가격 안정화와 프리미엄 가전 판매 확대 등으로 올해 1분기 실적에서 삼성전자 영업이익을 2배 이상 추월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내 LG전자 본사. [사진=LG전자]

 

LG전자는 한국 채택 국제회계기준(IFRS)을 적용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잠정 실적을 집계한 결과 매출 20조 4178억원, 영업이익 1조 4974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6%, 영업이익은 22.9% 감소했다. 하지만 지난해 1분기 영업이익 1조 9429억원에 일시적인 특허 수익(약 8000억원)이 포함된 점을 감안할 때 수익성은 오히려 10∼20% 대포 개선된 깜짝 실적을 달성했다. 이번 LG전자의 1실적은 역대 1분기 실적 가운데 매출액은 두 번째, 영업이익은 세 번째로 높은 수치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2009년 국제회계기준 도입 이후 삼성전자의 분기 영업이익을 처음으로 추월하게 됐다. 앞서 이날 오전 잠정실적을 발표한 삼성전자는 주력인 반도체 사업 업황 한파에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95.8% 급감한 6000억 원에 그쳤다.

 

이날 발표된 잠정실적에서는 사업부문별 세부 실적은 공개되지 않으나 증권가는 HE 부문 부진에도 생활가전(H&A)과 자동차 전장(VS) 부문이 선전해 실적을 선방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생활가전 사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영증(코로나19) 여파로 급등한 물류비와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되며 수익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LG전자 측은 "사업 구조 측면에서는 전장 사업의 고속 성장과 B2B 비중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 소비자직접판매(D2C) 영역에서도 의미 있는 성장을 거듭했다"며"히트펌프, ESS 등 고효율과 친환경에 대한 시장과 고객의 니즈를 조기에 센싱해 경쟁력 있는 제품을 공급하고 볼륨존에 해당하는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며 가성비를 선호하는 트렌드에 대응하는 등 고객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울이는 다양한 노력들도 실적에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LG전자는 글로벌 경기 악화로 실적이 줄었지만 기존 시장 전망치(컨센서스)를 상회하며 선방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증권사 1분기 전망 평균치(컨센서스)는 매출 20조 7540억원, 영업이익 1조 1149억원이었다.

 

이후 LG전자에 대한 증권가의 전망도 긍정적이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경기 변화에 둔감한 B2B(기업간) 매출 확대로 과거의 상고하저 실적 패턴에서 탈피해 분기 평균 1조원 이상의 영업이익 달성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이규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하반기 가전, TV 수요 회복과 전장 사업부 비용 감소 효과로 본격적인 이익 증가세를 예상한다"고 예측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현대백화점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결제대금 조기 지급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사들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금리·고물가 여파로 자금 압박을 받는 중소 협력사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려는 취지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는 9000여 중소 협력사의 결제대금 2,107억원을 당초 지급일보다 최대 9일 앞당겨 추석연휴 전인 다음달 1일

2

쿠팡, 중기중앙회·홈앤쇼핑과 중소기업 물류 협업 출범식 개최
[메가경제=정호 기자] 쿠팡이 중소기업중앙회, 홈앤쇼핑과 함께 중소기업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업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쿠팡은 오늘(16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협업 출범식’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0월 체결한 3자 간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홈앤쇼핑 입점 중소기업을 대상

3

롯데칠성음료,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소비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롯데칠성음료의 가치를 담은 신규 홍보영상 ‘모든 곁에 칠성’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7년 만에 제작된 총 2분25초 길이의 기업 PR영상으로 ‘롯데칠성음료가 만들어가는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제작되었다. 영상에는 세대별, 나라별 다양한 고객들의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