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원 광동제약 부회장 곳간 광동생활건강, 순이익 2배 '껑충' 이면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4-17 18:06:19
  • -
  • +
  • 인쇄
건물관리 회사 지분 오너가 넘기고 자회사로 위탁 판매 정리 분주
최 부회장 광동제약 지분 6.59%로 취약,생활건강 통해 지배력 강화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최성원 광동제약 부회장이 최대주주인 광동생활건강이 지난해 순이익이 전년보다 2배 이상 늘어나는 등 호실적을 거뒀다.

또 보유 중이던 사옥 건물관리 회사의 지분을 오너가에 넘기거나 자회사를 만들어 위탁 판매 계약을 맺는 등 사업 정리로 분주한 모습이다.


 

▲ 최성원 광동제약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외부감사 대상으로 편입된 광동생활건강이 올해 처음으로 감사보고서가 공개됐다.

1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광동생활건강은 지난해 매출액 656억원을 거두며 전년보다 19.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37억원, 39억원으로 전년 대비 161.7%, 202.6%나 급증했다.

광동생활건강은 최성원 부회장이 지분 80%, 가족관계인 최웅혁 씨가 지분 20%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오너 일가 회사다.

특히 이 회사는 최수부 광동제약 창업주가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2013년에 광동제약 주식을 기존 120만주에서 40만주를 추가로 확보한 이후 현재까지 지분 3.05%를 보유하고 있다.

당시 부친으로부터 광동제약 주식 일부를 상속받은 최 부회장은 총 6.59%의 지분을 보유한 개인 최대주주이나 지배력이 취약한 상태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최대주주는 9.96%의 지분을 보유한 미국 투자자문사인 피델리티 퓨리탄 트러스트(Fidelity Puritan Trust)다.

오너 일가 가운데 최 부회장의 모친인 박일희(81) 명예 부회장만이 1% 이상(1.29%) 지분을 들고 있다.

광동생활건강이 광동제약 지분 5%를 보유한 공익법인 가산문화재단과 더불어 오너 일가의 지배구조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분석된다.

광동생활건강은 지난해 말 기준 미처분이익잉여금이 67억원으로, 외형 성장과 함께 수익성이 개선된다면 향후 지분 확보를 위한 곳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 광동생활건강 2022년 지분법적용투자주식 내역 [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한편 이번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광동생활건강이 지난해 보유하던 케이디비엠 주식 전량을 매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매각 상대방은 특수관계자인 회사의 주주로 기재돼 최 부회장 일가일 것으로 추정된다.

광동생활건강은 케이디비엠 지분 매각으로 지난해 지분법주식처분이익 1억 2361만원을 인식했다.

지난 2006년 설립된 케이디비엠은 서울 서초구에 있는 광동제약 사옥 건물관리 회사로 최 부회장의 부인인 손현주(50) 씨가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법인등기부에 따르면 이 회사의 목적 사업은 부동산 서비스, 임대업, 유료주차장업, 헬스클럽 및 볼링장 등이다.

지난 2021년 12월 이 회사에 사내이사로 취임한 손 대표는 광동제약 지분 0.48%(25만주)를 보유했다.

또 최 부회장과 함께 공동명의로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있는 고급 주택단지인 나인원한남(거래가액 83억원)의 한 호실을 가지고 있다.

광동생활건강이 지난해 3억 5000만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한 광동에이치앤씨도 눈에 띈다.

광동생활건강은 광동에이치앤씨의 지분 56%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대전에서 설립된 광동에이치앤씨는 광동생활건강과 통신 판매 방식의 위탁 계약을 맺고 21억원가량의 판매수수료를 챙겼다.

광동생활건강이 지난해 판매수수료로 지급한 금액은 총 236억원으로, 광동에이치앤씨와의 내부거래가 어느 정도까지 확대될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농심, ‘사랑의 신라면’으로 연말 지역사회 나눔 실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농심이 연말을 맞아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나눔 활동을 이어가며 따뜻한 온기를 전하고 있다.농심은 올겨울 본사와 전국 6개 공장 인근 지역의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사랑의 신라면’ 4,500박스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사랑의 신라면’은 농심이 매년 연말 지역사회와 온정을 나누기 위해 진행하는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2008년

2

티웨이항공, 연말 맞아 항공권 결제 할인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티웨이항공이 연말과 겨울 여행 시즌을 맞아 항공권 결제 할인 및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티웨이항공은 공식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웹)을 통해 간편결제 및 카드사 제휴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결제 수단에 따라 즉시 할인 또는 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먼저 네이버페이 결제 혜택은 내년 1월 1

3

쿠팡 "3300만명 정보 접근했지만 저장은 3000개 계정…외부 유출 없어"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쿠팡은 최근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 사고와 관련해 유출자를 특정했으며, 고객 정보 접근 및 저장에 사용된 모든 장치를 회수해 확보했다고 밝혔다.쿠팡은 자체 조사 결과를 통해 유출자가 탈취한 내부 보안 키를 이용해 약 3,300만 명 고객의 기본 정보에 접근했으나, 실제 저장한 고객 정보는 약 3,000개 계정에 한정됐고 해당 정보 역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