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동부건설 컨소시엄 선정

최낙형 / 기사승인 : 2020-12-23 10:52:42
  • -
  • +
  • 인쇄
예비협상대상자에 SM상선 컨소시엄

[메가경제=최낙형 기자] 한진중공업을 인수할 우선협상대상자로 동부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22일 산업은행에 따르면 8개 금융기관으로 구성된 한진중공업 주주협의회(주관기관 한국산업은행)은 외부자문사의 평가 결과에 근거해 동부건설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SM상선 컨소시엄을 예비협상대상자로 각각 선정하는 안건을 이날 의결했다.

매각대상인 한진중공업 주식은 산업은행을 비롯한 국내은행이 63%(산은 16%), 필리핀채권단이 20%를 보유하고 있다.
 

▲ 한진중공업 건물 전경 [사진=연합뉴스]

주관기관인 산업은행은 “동부건설 컨소시엄에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결과를 통보하고 조만간 동부건설 컨소시엄과 주식매매계약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은행에 따르면 한진중공업 거래의 공정한 절차 진행을 위해 3개 컨소시엄이 제출한 최종입찰제안서 평가를 외부자문사가 독자적으로 수행했다.

이번 한진중공업 인수전에는 동부건설 컨소시엄, SM상선 컨소시엄, 케이스톤파트너스 컨소시엄 등 3곳이 참여했다.

한진중공업은 지난 2016년 조선 업황 부진 등으로 산업은행 등 채권단과 경영 정상화 계획 이행 약정(MOU)을 맺었지만 적자가 이어졌다. 작년 초 해외 자회사인 필리핀 수빅조선소까지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에 들어가며 자본 잠식에 빠졌다.

채권단은 이후 기존 최대 주주인 한진중공업홀딩스의 지분을 모두 소각하고, 대출금을 한진중공업 주식으로 전환하며 산업은행이 16%의 지분을 보유한 최대 주주로 올라섰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낙형
최낙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H농협은행, 인수금융 신용평가 고도화…생산적 금융 지원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기업 구조조정과 산업 재편 과정에서 성장 잠재력이 있는 기업에 자금이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한 인수금융 신용평가모형을 새롭게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이번에 도입되는 신용평가모형은 피인수 기업의 미래 현금창출능력과 사업 성장성을 중심으로 정밀 분석하는 것이 핵심이다. 담보나 과거 실적에 치중했던 기존 평

2

"AI 성능 끝판왕 나왔다"…삼성, '갤럭시 북6 울트라·프로' 국내 출시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삼성전자는 성능부터 디자인, 인공지능(AI) 사용성 등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한 AI PC '갤럭시 북6 울트라'와 '갤럭시 북6 프로'를 오는 27일 국내에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갤럭시 북6 울트라는 40.6cm(16형) 단일 사이즈, 그레이 색상으로 출시된다. 갤럭시 북6 프로는 40.6cm(

3

위메이드플레이, 애니팡2 토스 인기앱 Top10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플레이는 비바리퍼블리카와 협업으로 출시한 웹버전 ‘애니팡2’가 토스 내 미니앱 인기 순위에서 게임 전체 6위, 퍼즐 부문 3위에 올랐다고 26일 밝혔다. 토스 내 미니앱 플랫폼인 앱인토스에서 웹버전 ‘애니팡2’는 최근 2주 동안 하루 평균 이용자 5만여 명, 누적 플레이 시간 1만여 시간을 돌파하며 이 같은 순위가 집계됐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