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 '일하는 방식'에 AI 입혔다…사내 AX 해커톤서 '실전형 성과' 쏟아져

박제성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2 14:13:26
  • -
  • +
  • 인쇄
구매·영업·엔지니어링까지 현업 과제 직접 해결…AI 업무 전환 가속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OIL(에쓰오일)은 사내 AX(AI 전환) 해커톤 대회 'AX 해커톤 : 워크 스마터 위드 AI'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우수 사례를 선정해 시상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지난 11월 24일부터 26일까지 마곡 TS&D센터에서 진행됐으며 총 20개팀 47명 직원이 참여를 통해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 실제 업무에 적용 가능한 과제를 직접 개발했다.

 

▲ 'AX 해커톤 대회' 단체사진[사진=S-OIL]

 

대회에서는 업무 효율화와 실질적 현업 적용 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AX 과제가 제안됐으며, 실용성·완성도·혁신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우수상(3개팀)은 구매부문, 폴리머(Polymer) 영업 부문, 엔지니어링(Engineering) 부문이 수상했다. 

 

각 팀은 9조원 규모의 석유화학 생산 시설을 구축하는 샤힌프로젝트 등 회사의 사업 확장에 따른 구매건수 증가에 대응한 구매품의 작성 자동화, 가격·판매·시황 정보를 통합한 AI 기반 영업관리 대시보드(현황시스템) 구축, 시설투자 비용 예측 등 업무 영역별로 효율성과 실용성을 솔루션으로 제시했다.

 

장려상(3개팀)은 업무 자동화를 주제로 한 선박 동정 업데이트, 저유소재고(현재 저장된 원유·석유 제품 물량) 및 이관 현황 및 공사 일정 자료 작성, 글로벌 에너지 기업 동향 분석에 대한 과제가 각각 선정됐다.

 

S-OIL은 이번 해커톤에서 도출된 우수 과제를 중심으로 실제 활용 가능 솔루션 개발을 추진하고, AI 기반 업무 환경을 지속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S-OIL은 전사적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수립해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S-OIL은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실현과 업계를 선도하는 AI 활용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을 목표로 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S홈쇼핑, '복이 왔다 말해요' 신년 맞이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NS홈쇼핑은 병오년(丙午年·붉은 말의 해) 새해를 맞아 '복이 왔다 말해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프로모션은 명품 경품 이벤트를 비롯해 적립금과 할인쿠폰 증정, 참여형 게임 이벤트 등으로 구성됐으며 이달 31일까지 진행된다. 구찌 가방 경품 이벤트는 모바일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무작위

2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 "한 단계 도약하는 2026년 만들자"
[메가경제=정호 기자] 이디야커피가 1월 2일 오전 시무식을 열고 2026년 새해 첫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이날 시무식에서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새해 인사를 전하며 “어려운 시기마다 임직원 모두가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해 왔다”며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는 각오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2026년을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문 회장은

3

한국마사회, 2026년 '붉은말의해' 말띠 송재철 기수·심승태 조교사 인터뷰
[메가경제=정호 기자] 새해는 언제나 다시 달릴 수 있다는 희망을 품게 한다. 특히 도약과 재도전의 상징으로 불리는 말띠해는 경주로 위에 선 이들에게 더욱 각별하다. 2026년 병오년 붉은 말의 해를 맞아, 오늘도 묵묵히 말과 함께 호흡하며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고 있는 말띠 기수와 말띠 조교사를 만났다. ◆ 1990년생 송재철 기수 “적토마 이끄는 관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