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잘 되던 카드 안 되네"...복지카드 재발급받은 황당 사연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11-13 10:13:53
  • -
  • +
  • 인쇄
유효기한 만료 앞둔 복지카드 자동갱신에 지하철 승차 먹통
중복 혜택 적용 안돼...자동 재발급 사실 소비자는 몰랐다
"타사 장애인 복지카드 있다고 신규 발급 안되는 건 아냐"
"고객 편의에 예외 둬선 안돼"...사전 고지 필요성 제기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기존 장애인 교통카드에서 타사의 장애인 통합복지카드 신용카드로 갈아탄 이후 기존 카드가 자동갱신 돼 지하철 이용이 막히는 사례가 발생했다. 1인 1카드 원칙과 자동갱신에 대한 소비자 고지가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 익명의 제보자 A씨의 장애인 통합복지 신한카드 2030. [사진= A씨]

 

13일 메가경제의 취재에 따르면 익명의 제보자 A씨는 그동안 사용하던 농협 G-PASS 경기도 우대용 교통카드_장애인용(이하 G-PASS카드)의 유효기한 만료를 앞두고 수도권 외 타지방에서도 전철 무임 이용이 가능한 장애인 통합복지 신한카드 2030(이하 2030카드)을 발급받았다.

 

이후 별문제 없이 지하철을 이용하던 A씨는 지난덜 24일, 갑자기 카드가 찍히지 않았다고 한다. 당황한 A씨는 신한카드에 전화를 걸어 문의했으나 이유를 찾지 못했고, 농협에 전화한 결과 12월 만료를 앞둔 G-PASS카드가 자동갱신 돼 2030카드 사용이 막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문제는 A씨가 2030카드의 지하철 무임 이용을 계속하려면 해당 카드를 재발급 받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2030카드발급 유의사항에 따르면 전철 무임승차가 가능한 복지카드는 1인 1장으로 제한되며, 최종적으로 재발급 된 카드에만 해당 혜택이 부여된다.

 

장애인 통합복지 신한카드 2030의 카드발급 유의사항. [사진= 신한카드]

 

A씨는 “해당 장애인 복지카드는 재발급 시 주민센터를 찾아가야 하고 승인 절차가 필요해서 적어도 7일 이상은 소요된다”며 “뭔가 변동이 생겼으면 소비자는 이를 전달받아야 하는데 문제가 생겼다는 것도 카드가 찍히지 않아 알게 됐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1인 1카드가 원칙이라면 2030카드를 발급받을 당시에 신한카드가 고객이 다른 복지카드를 가지고 있었다는 점을 사전에 인지하고 발급을 막던가, 농협카드에서 G-PASS카드를 자동갱신하기 전에 최소한 사용자 동의라도 얻었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에 신한카드 관계자는 “1인당 1장의 복지카드만 발급 가능하다는 유의사항은 전철 무임승차에 한한 부분이고 타사 복지카드와 중복 발급은 가능하다”며 “고객이 다른 카드사에서 어떤 카드를 발급받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카드사가 가질 수는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오히려 농협카드가 자동 재발급 전에 사용자 동의를 얻지 못한 부분이 문제가 되는 게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에 농협카드는 여신금융협회 자율규제 현황 중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 제4조에 따라 자동갱신을 한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여신금융협회 자율규제 현황 중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 제4조. [사진= 여신금융협회]

 

실제로 해당 조항에 따르면 이의제기 기간 내에 회원으로부터의 별도의 이의제기가 없는 경우 동의를 얻은 것으로 보아 새로운 유효기한이 기재된 카드로 갱신 또는 대체 발급할 수 있다.

 

농협카드 관계자는 “카드 자동갱신과 관련된 조항은 소비자 편의를 위해 생긴 것”이라며 “카드 유효기한이 지난 것을 몰라서 불만이라는 민원이 훨씬 많은 게 현실이고 카드사 입장에서는 고객을 위해 사용 중인 카드를 자동갱신해 드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사례를 두고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카드사를 막론하고 사측 입장에선 예외적인 측면이 있을지라도 이런 일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며 “어쩔 수 없다는 말 대신 사소한 부분이라도 고객이 인지할 수 있도록 알리는 게 또 다른 취약계층의 서비스 이용 불편을 줄이는 길”이라고 알렸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마트·슈퍼, 초대형 그로서리 할인전 '땡큐절' 개막
[메가경제=정호 기자] 2025년 최대 규모의 그로서리 쇼핑 축제 ‘땡큐절’이 본격 막을 올린다. 롯데마트·슈퍼는 오는 30일(목)부터 11월 5일(수)까지 ‘땡큐절’ 1주차 행사를 진행한다. ‘땡큐절’은 고객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마련된 초대형 그로서리 행사로, 롯데마트, 롯데슈퍼, 창고형 할인점 맥스(MAXX), 온라인몰 롯데마트 제타(ZETTA)가 총

2

코웨이, ‘2025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2관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웨이(대표 서장원)는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25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조사에서 정수기 및 안마의자 부문 1위를 차지했다.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Korean Standard - Quality Excellence Index) 조사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평가하는 품질 측정 지표다. 실제 구매

3

경동나비엔,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6개 부문 1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경동나비엔이 ‘2025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6개 부문 1위에 올랐다고 28일 밝혔다. 다년간 수상을 이어온 콘덴싱 가스보일러, 온수매트와 카본매트, 환기청정기, 가스레인지 부문에 이어 전기오븐 부문에서도 새롭게 1위로 선정됐다.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는 한국표준협회와 한국품질경영학회가 공동 개발한 측정 모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