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 "얀센백신 특이 혈전 관련 가능성" 결론..."코로나19 예방 이익이 위험성보다 커"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4-21 02:18:29
  • -
  • +
  • 인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서 발생한 사례들과 매우 흡사

유럽의약품청(EMA)은 20일(현지시간) 미국 존슨앤존슨(J&J)의 제약 부문 계열사 얀센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접종과 혈전증 발병과의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을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EMA는 다만 백신의 코로나19 예방 이익이 위험성을 웃돈다는 것을 거듭 강조했다.

EMA는 이날 성명을 통해 얀센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혈소판 감소를 동반하는 드문 특이 혈전(unusual blood clots with low blood platelets) 사례와 관련 가능성을 발견했다며, 안전성위원회(PRAC)가 이 특이 혈전과 관련한 경고를 얀센 백신의 제품 정보에 추가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 네덜란드 수도 암스테르담에 있는 EMA 청사 모습. [AP=연합뉴스]


EMA는 또 안전성위원회가 이 같은 사례는 이 백신의 아주 매우 드문 부작용(very rare side effects)으로서 포함돼야 한다고 결론 내렸다고 했다.

EMA는 이 같은 결론을 내리기까지 미국에서 보고된 낮은 혈소판과 관련된 특이 혈전의 심각한 사례 8건에 대한 보고를 포함해 현재 확보할 수 있는 모든 증거를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13일 기준으로, 미국에서는 700만명 이상이 얀센 백신을 접종했다.

이들 사례는 모두 백신 접종 3주 이내에 60세 미만에게서 발생했으며, 대다수가 여성이었다. 현재 이용가능한 증거에 기반했을 때 특정 위험 요소는 확인되지 않았다. ,

EMA 안전성위원회는 이 같은 혈전은 뇌 정맥(뇌정맥동혈전증 CVST), 복부. 동맥과 같은 대부분 드문 위치에서 발생했다고 밝혔다.

EMA는 검토된 사례들은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에서 발생한 사례들과 매우 흡사했다고 덧붙였다.

EMA는 보고된 낮은 혈소판 수를 동반하는 혈전은 매우 드물며 코로나19 예방에서 얀센 백신의 전반적인 이익은 부작용의 위험성보다 크다고 밝혔다.

아울러, EMA는 부작용의 위험은 매우 낮지만 백신 접종자는 혈전과 저 혈소판 신호를 잘 알고 있어야 회복에 도움이 되고 합병증을 피할 수 있는 의학적 치료를 즉시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3주 이내에 호흡곤란, 흉통, 다리 부기, 지속적인 복부통증, 심하고 지속적인 두통이나 흐릿한 시력과 같은 신경학적 증상, 주사부위 너머 피부 밑의 작은 핏자국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긴급하게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앞서 미 식품의약국(FDA)과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 13일 얀센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들 중 '드물지만 심각한' 형태의 혈전이 나타난 50세 이하 사례 6건을 근거로 사용 중단을 권고했다.

CDC 자문기구인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가 지난 14일 회의를 소집했지만 계속 사용 여부에 대한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