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ST·메타비아, ‘ObesityWeek 2025’서 비만치료제 ‘DA-1726’ 임상 1상·전임상 결과 발표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5 13:49:01
  • -
  • +
  • 인쇄
주 1회 투여 가능성 확인…최대 6.3% 체중감소·허리둘레 10cm 감소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동아에스티(대표 정재훈)와 관계사 메타비아(MetaVia)는 4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열린 ‘미국비만학회(ObesityWeek 2025)’에서 비만치료제 신약 후보물질 ‘DA-1726’의 글로벌 임상 1상 및 전임상 연구 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했다고 5일 밝혔다.


DA-1726은 옥신토모듈린(Oxyntomodulin) 유사체 계열의 비만치료제로, GLP-1 수용체와 글루카곤 수용체를 동시에 활성화해 식욕을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며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이중 작용 기전을 갖는다.
 

▲ 동아ST·메타비아, ‘ObesityWeek 2025’서 비만치료제 ‘DA-1726’ 임상 1상·전임상 결과 발표

임상 1상은 비만 성인 9명을 대상으로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용량 적정 없이 32mg을 4주간 주 1회 피하 투여했다.

그 결과, 투약 26일 만에 최대 6.3%(6.8kg), 평균 4.3%(4.0kg)의 체중 감소가 관찰됐고, 허리둘레는 최대 3.9인치(약 10cm) 감소했다. 투약 종료 후 2주간 효과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용량-선형적 약동학 특성과 평균 80시간의 반감기가 확인돼 주 1회 투여 가능성도 입증됐다.

이번 학회에서 함께 공개된 전임상 연구에서는 고지방식이 유도 비만(DIO) 마우스 모델을 대상으로 진행된 결과, DA-1726은 Tirzepatide(티르제파타이드) 대비 유사한 음식 섭취량에서도 더 높은 체중 감소 효과와 기초대사량 증가를 보였다. 운동량 변화 없이 에너지 소비를 유의하게 증가시켰으며, 총콜레스테롤(T-CHO)·LDL-C 수치를 크게 낮추는 등 대사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또한 Pemvidutide(펨비두타이드)와 비교해 유사한 수준의 체중 감소 및 지방량 감소 효과를 보였으며, 제지방량 보존과 지질 개선 효과는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비아는 현재 최대 내약 용량(MTD) 탐색을 위한 추가 임상 1상(48mg, 8주간)을 진행 중이며, 올해 말 데이터 공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김형헌 메타비아 대표는 “임상 1상에서 안전성과 체중·허리둘레 감소 효과를 확인했으며, 80시간의 반감기를 통해 주 1회 투여제 가능성을 확보했다”며 “추가 임상을 통해 DA-1726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메타비아는 미국 보스턴에 본사를 둔 나스닥 상장사로, 동아쏘시오그룹의 글로벌 R&D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MASH(대사이상 관련 지방간염) 치료제 ‘DA-1241’과 ‘DA-1726’의 글로벌 개발 및 상업화를 주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대상그룹, ‘2025 존중 바자회’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상그룹이 오는 12일 서울 종로구 인의동에 위치한 대상 본사 광장에서 ‘2025 대상 존중 바자회’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지난 2006년부터 시작한 ‘대상그룹 바자회’는 대상그룹이 지역 주민의 가계 부담을 덜고, 지역 사회와 연계한 공익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올해부터는 바자회 명칭을 기존 ‘사랑나눔 바자회’에서

2

빕스, ‘어텀 시푸드 팝업’ 한정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푸드빌이 운영하는 빕스가 가을 제철 해산물을 활용한 미식 프로모션 ‘어텀 시푸드 팝업(AUTUMN SEAFOOD POP-UP)’을 한정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에서는 서해안의 자연산 대하와 꽃게 등 제철 해산물을 활용한 메뉴를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통통한 대하를 소금과 함께 구워 고소함과 감칠맛을 느낄 수 있는 ‘대

3

세라젬, 환절기 건강 솔루션 제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세라젬은 온열 기술을 필두로 척추부터 혈액 순환, 근육 이완 등 환절기 시즌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는 솔루션으로 ‘마스터 V 컬렉션’, ‘파우제 M 컬렉션’, ‘셀트론 순환 체어’를 제안한다고 5일 밝혔다. 먼저 ‘마스터 V 컬렉션’은 세라젬의 대표 척추 관리 의료기기로, 체온을 부드럽게 끌어올리는 온열 기능과 근육 뭉침을 풀어주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