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초점] 실업급여 개정, 그저 한숨만!

김미현 / 기사승인 : 2015-10-06 15:39:48
  • -
  • +
  • 인쇄

[메가경제 김미현 기자] 실업급여 개정, 죽어라 죽어라 하는 모양새? 실업급여가 개정 됐다. 실업급여 개정을 향한 동상이몽이 분분한 말들을 낳고 있다.


실업급여 개정으로 실직 후 실업급여를 타내기가 더 어려워졌다. 실업급여를 타낼 수 있는 조건이 된다면 사정은 전보다 더 좋아지겠지만 실업급여 개정의 규정이 까다로워 이것의 혜택을 보는 이들은 더욱 줄어들게 됐다.


실업급여 개정이 또 한 무리 직장인들로 하여금 깊은 한숨을 내쉬게 했다. 대한민국에서 월급 받는 직장인으로 살아가는 이라면 이직에 대한 고민, 한번쯤 안 해 본 이가 없을 터다. 실업급여 개정이 남 일로 다가오지 않는 이유다.


평생직장에 대한 회의론이 계속되며 자기 발전의 일환으로 더 나은 회사로의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들이 적지 않다. 이들에게 실업급여 개정 소식은 어떻게 받아들여졌을까.


실제로 최근 '직장인 사직서 제출 충동 경험'에 관해 남녀 직장인 1,12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 94.6%(1,060명)이 ‘직장 생활 중 사표를 던지고 싶은 충동을 느껴봤다’고 답했다. 실업급여 개정이 피부로 와 닿는 이유일 터다.


이뿐만이 아니다. 한 취업 포털 사이트가 경력 직장인 3,5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8.2%가 '이직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직계획을 갖고 있다'는 77.7%를 차지하였고, '첫 직장에서 이직계획 없이 계속 근무 하겠다'는 응답은 2.5%에 그쳤다.


결국 2.5%를 제외한 직장인들에게 실업급여 개정은 그저 한숨 쉬게 하는 정책일 뿐이다.


현대인들에게 '평생직장'은 옛말이 된 지 오래다. 실업급여 개정 소식을 당장 자신의 일이라도 된 듯 샅샅이 훑어보는 이들이 적지 않은 것이 방증이다.


당장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새 직장을 찾는다는 것, 결코 녹록치 않은 이 기간 동안 그나마 매달 지급되는 실업급여는 불안한 구직 외줄타기에서 한줄기 안정감이 되어줄 터다.


이마저도 쉽지 않게 된 실업급여 개정, 역시나 사는 게 쉽지 않은 직장인들이다.


한편 6일 고용노동부가 '고용보험법 개정안 설명자료'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구직급여 지급수준은 실직 전 평균임금의 50%에서 60%로 인상되고 지급기간은 '90∼240일'에서 '120∼270일'로 30일 늘어난다. 이번 개정에서는 65세 이후 고용된 사람도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실업급여 개정 이후 구직급여 수급자의 1인당 평균 수급액은 올해 496만3000원에서 내년 643만원으로 약 146만7000원 늘게 된다. 더불어 최저 수준 수급자의 평균 수급액도 올해 312만6000원에서 내년 416만6000원으로 104만원 증가하게 된다.


다만 수급요건은 더욱 강화됐다. 지금까지는 이직 전 1년6개월간 180일 이상 일해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이직 전 2년간 270일 이상 일해야 한다.


또한 실업급여를 받은 후 90일 이상 취업하지 않거나 5년 내 3회 이상 실업급여를 받는 사람은 '집중재취업 지원 대상'으로 관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미현
김미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李 "GS건설 꽤 유명한 건설사인데 부실시공"...'순살자이' 재조명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GS건설(대표 허윤홍)의 부실시공 사례를 언급하면서 과거 이른바 ‘순살자이’ 논란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문제의 발언은 이 대통령이 지난 12일 국토교통부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 대통령은 공공주택 품질 관리와 관련해 이상욱 LH 사장 직무대행(부사장)에게 질의하던 중, 과거 부실시공 논란이 불거졌던 G

2

청오SW, ‘써브웨이’ 한국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 운영사 청오DPK의 계열사인 청오SW가 미국에 본사를 둔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SUBWAY)’의 국내 새로운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써브웨이’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된 청오SW는 기존 ‘써브웨이’ 매장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돕고 향후 전국적으로 매장 확장 및 관

3

무신사, 열흘간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무신사가 연말을 맞아 올 한 해 동안 고객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를 개최하고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무신사 뷰티에 입점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올해 1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거래액, 판매량, 후기 수 등 객관적인 고객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