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코로나19 풍랑속 3분기에도 흑자…“화물사업 선방에 나홀로 순항”

최낙형 / 기사승인 : 2020-11-06 10:38:39
  • -
  • +
  • 인쇄
3분기 영업이익 76억원 기록, 작년 대비 94% 감소
악화된 항공업황 속에도 화물운송 매출 1조원 돌파

[메가경제=최낙형 기자] 대한항공이 코로나19라는 위기 속에서도 지난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영업 흑자를 이어갔다. 여객 수요가 여전히 크게 위축된 가운데 화물기 가동률 확대 등으로 화물운송 사업이 선방해서다.

5일 발표한 올해 3분기 실적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 기간 매출 1조5508억원, 영업이익 76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에 이어 연속 흑자를 달성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94% 감소했고 매출은 53% 줄었다. 당기순손실은 3859억원으로 지난해 2118억원에서 적자폭이 더 확대됐다.
 

▲[사진=대한항공 제공]

3분기에도 흑자를 이어가게 한 요인은 화물사업의 선전이다. 당초 시장에서는 화물 수요와 운임이 모두 좋았던 2분기와는 달리 3분기는 운임의 소폭 하락과 전 세계 항공사들의 화물공급 확대로 인해 대한항공의 3분기 흑자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그럼에도 대한항공은 여객기 좌석 위에 안전장치인 카고 시트 백을 설치・운영하고, 보잉777-300ER 여객기 좌석을 떼어내 화물기로 개조해 투입하는 등 화물수송 역발상 전략을 발휘해 유휴 여객기를 활용한 화물공급과 탑재율 증대에 주력해 수익을 극대화했다.

3분기 대한항공의 화물사업 매출은 1조163억원으로 2분기에 이어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여객사업은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부진이 지속되고 있으나 미주·동남아시아 등 중장거리 노선 중심의 점진적 운항 재개로 수송 실적은 2분기 대비 소폭 개선됐다.

대한항공은 “기업 출장, 교민 수송 등을 위한 부정기 운항 증가, 싱가포르·쿠알라룸푸르 등 일부 국가 입국제한 완화, 여름 휴가철 국내선 여행수요 등으로 점진적인 수요 개선세가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4분기도 코로나19에 따른 여객수요 감소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화물사업은 성수기 진입으로 화물 수요 증가가 예상돼 수익 증가가 기대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4분기는 반도체, 자동차 부품, 전자상거래 물량 등 전통적 항공화물 수요가 증가세를 보이는 시기다”며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긴급 방역수요, 컨테이너선 등 해상운송 공급 부족에 따른 항공운송 전환 등 고가의 수요 증가가 전망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낙형
최낙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새 학기 자녀폰 고민 끝…SKT, '아이러브 ZEM' 혜택 쏟아진다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텔레콤은 2026년 새 학기를 앞둔 학생과 학부모 고객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한데 모은 ‘아이러브 ZEM 새 학기 페스티벌’을 26일부터 오는 3월 3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 키즈 전용 브랜드 ZEM(잼)은 만 12세 이하 어린이를 위한 맞춤형 단말·요금제·서비스를 선보여 왔다. 그 중 ZEM 앱은 안심 기능으로

2

신세계푸드 데블스도어, '비어 먼데이'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고물가 기조가 이어지며 외식비 부담이 커진 가운데 신세계푸드의 아메리칸 스타일 게스트로펍 ‘데블스도어’가 수제맥주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데블스도어는 최근 외식시장 전반에 가성비 중심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매주 월요일 ‘비어 먼데이’ 프로모션을 운영한다. 센트럴시티점과 코엑스점에서 1인당 3만원으로

3

대한항공, 드론 군집AI 기업 ‘파블로항공’에 전략적 투자…무인기 사업 본격 강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한항공이 드론 전문 기업 파블로항공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며 무인기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대한항공은 26일 파블로항공과 전략적 지분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무인기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항공우주 분야에서의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이다. 계약 체결식은 지난 23일 서울 중구 대한항공 서소문 사옥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