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프랜드 사모펀드 한앤브라더스 최대주주 구속기로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1-09 13:50:13
  • -
  • +
  • 인쇄
검찰, 두 달여 간 보완 수사 끝 구속영장 재청구
9일 서울중앙지법서 영장실질심사 진행…이번엔 구속될까?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검찰이 바디프랜드 경영권 분쟁과 관련해 횡령 혐의를 받는 한앤브라더스 한주희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검찰은 두 달여 보완 수사 끝에 구속영장을 재청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 10월 30일 한 씨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사기·횡령·배임)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이 이를 기각했다.

 

▲ 검찰이 한앤브라더스 한주희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사진=연합]


당시 법원은 변호사법 위반 혐의와 관련한 범죄사실은 소명된다고 봤으며, 사기·배임 혐의의 경우 다툼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했다.


검찰의 구속영장 재청구에 따라 김미경 서울중앙지법 영장 전담 부장판사는 9일 오전 10시 30분 한 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했다. 한 씨의 구속 여부는 이날 오후 늦게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바디프랜드는 한 씨 등이 회삿돈으로 최고급 수입 법인 차를 타고 법인카드로 특급호텔 스위트룸 2개월 치 대금을 결제했다며 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또 정·관계, 법조계 등 고위 인사에 바디프랜드 관련 로비를 하겠다는 명목으로 수십억 원을 횡령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한앤브라더스 측은 강웅철 전 의장이 직무 발명 보상금 명목으로 회삿돈 62억 원 상당을 횡령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검찰은 강 전 의장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이 이를 기각했다. 법원은 강 전 의장에 대해 주요 범죄 성립 여부에 대해 다툼의 여지가 있고 불구속 상태에서 충분한 방어 기회를 보장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검찰은 강 전 의장에 대해선 계속 수사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번엔 강 전 의장에 대해선 별도의 구속영장 청구는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해 재청구하지 않았다.


바디프랜드는 강웅철 전 의장이 2007년 창업해 운영하다 2015년 사모펀드인 VIG파트너스로 경영권을 넘겼다. 이후 2022년 사모펀드 스톤브릿지캐피탈과 한앤브라더스가 공동 설립한 투자 목적회사 비에프하트가 지분 46.3%를 사들여 경영권을 재인수했다. 강 전 의장은 지분 38.77%를 보유한 2대 주주다.


한 씨와 바디프랜드 강 전 의장은 바디프랜드의 경영권을 놓고 분쟁을 벌이던 중 2023년 서로를 횡령·배임 등 혐의로 검찰에 맞고소했다.


한 씨에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재청구에는 지난 영장실질심사에 청구된 혐의였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사기, 횡령, 배임), 변호사법 위반 외에 강웅철 전 의장과 박상현 전 대표에 대한 개인 사기 혐의도 추가로 청구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S-OIL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 13기 공식 활동 마무리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S-OIL(에쓰오일)은 'S-OIL 대학생 천연기념물지킴이단' 13기가 이달 20일~21일 강원도 철원에서 동계 캠프를 끝으로 6개월간의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1일 밝혔다. 지킴이단은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실천 중심의 보호 활동을 확산하기 위한 역할을 한다. 아울러 S-OIL

2

'K-잠수함 수출 첫 발' HD현대중공업, 페루에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HD현대중공업이 폐루를 거점으로 첫 잠수함 수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현지시각으로 지난 19일 페루의 국영 시마(SIMA)조선소에서 페루 해군 및 시마조선소와 함께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체결식에는 호세 헤리 페루 대통령을 비롯해 박용열 HD현대중공업 함정사업본부

3

스타벅스, 청년농가에 커피 퇴비 200톤 기부
[메가경제=정호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청년농업인의 성장과 소득 증대 지원을 위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에서 선정한 전국 17개 지역의 우수 청년농가 21곳에 200톤에 이르는 친환경 커피 퇴비 1만 포대를 기부한다. 21일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6일 퇴비지원 수혜 청년농가 및 농정원, 자원순환사회연대 관계자들을 초청해 서울 역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