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플랫폼 이동노동자 무료 건강검진 진행

박종훈 / 기사승인 : 2021-06-01 14:49:56
  • -
  • +
  • 인쇄
찾아가는 건강증진 프로젝트 '튼튼버스' 일환
대리운전·배달 노동자 3차례 108명 대상

한국노총이 플랫폼 기반 라이더·대리운전 노동자들의 노동환경과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개선방향을 찾기 위한 연구를 실시한다.

이를 위해, 우선 세 차례에 걸쳐 플랫폼 이동노동자들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했다.
 


 

지난 5월 26일과 27일에 이어 6월 1일에는 한국노총회관에서 총 108명의 노동자들이 파주의료원에서 나온 의료진들에게 건강검진을 받았다.

'플랫폼 이동노동자 건강증진 프로젝트, 찾아가는 무료 건강검진 튼튼버스'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이번 검진은 야간특수 문진과 임상검사 및 진찰 등을 실시하고, 직업력 및 노출력 등도 함께 조사한다.

또 플랫폼 노동자의 경우 고객 폭력 경험 및 대응방식, 우울감과 외로움 등 심리검사, 효과적인 감정노동 관리 및 정신건강 예방에 대한 조사도 함께 수행한다.

건강검진 이후에는 조사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존 노동자들의 건강상태와 비교분석 등을 수행하고, 직업건강에 미치는 요인도 발굴한다.

한국노총은 “이번 프로젝트 시행으로 사회보험에 집중된 플랫폼노동자 보호 논의 범위를 확대하고 업종별 건강권 실태를 파악하여 실효성 높은 노동자 건강권 확대 정책이 생산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연구를 수행하는 한국노총 중앙연구원 장진희 박사는 "야간근로와 감정노동, 고객폭력, 만성질환 관리 미흡 등 다양한 유해요인에 노출된 라이더 및 대리운전 노동자의 건강문제는 더 이상 방치 할 수 없는 심각한 사회문제"라며 "그러나 이들 노동자에 대한 건강검진 결과나 건강수준에 대한 조사가 없고, 특히 기존 일자리에 플랫폼이 결합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를 조망할 필요성이 대두되어 관련 연구를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종훈
박종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타임테라스, 10월 한 달간 ‘가을 문화 축제’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타임테라스는 10월 한달간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한다고 3일 밝혔다. 먼저 오는 6일부터 매주 주말 오후 2시와 6시 A블록 아트리움에서 ‘테라스 라이브’를 진행한다. 타임테라스의 대표 문화 콘텐츠인 테라스 라이브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으로 즐거움을 선사해왔다. 이번 공연은 추석 황금연휴에 맞춰 인

2

식품업계, 한가위에 신메뉴와 이벤트 통해 소비자 지갑 연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올해 추석 연휴가 최장 10일에 달하면서 외식·음료 업계가 다양한 신메뉴와 이벤트로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업계는 한가위의 전통적인 정취와 현대적인 감각을 결합해, 가족 단위 고객부터 젊은 세대까지 사로잡겠다는 전략이다. 도미노피자는 가을의 제철 맛을 담은 ‘추석 제철 베스트 TOP 4’를 선보였다. 랍스터 슈림프 투움바 피자와 블랙

3

도미노피자, 추석 맞아 '베스트 TOP 4' 피자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가 명절 추석을 맞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도미노피자는 긴 추석연휴와 가을의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도록 '추석 제철 베스트 톱 4'를 선보인다. 이번 도미노피자의 톱 4는 새우+고구마 조합인 랍스터 슈림프 투움바 피자 또는 블랙타이거 슈림프에 고구마쥬 엣지를 더한 피자 2종과 고객 커스텀 포테이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