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임직원들...업황 직격탄, 연말 성과급 '0'원 충격

이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9 08:59:49
  • -
  • +
  • 인쇄
3분기까지 누적적자 12조, OPI제도 사상 처음

[메가경제=이준 기자]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 반도체)부문 임직원들이 반도체 업황 악화 직격탄에 연말 성과급을 한 푼도 받지 못하게 생겼다. 

 

▲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 반도체 공장 내부.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이날 사내에 사업부별 초과이익성과급(OPI) 예상지급률을 지난 28일 공지했는데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DS) 부문의 OPI 예상 지급률은 0%다. 

 

DS부문 임직원들은 거의 매년 최대치인 연봉의 50%를 받아왔었고 아예 성과급을 받지 못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있는 일이라 충격이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올 들어 3분기까지 삼성전자 DS 부문의 누적 적자만 12조원을 넘는 등 직격탄을 맞았기 때문이다. 

 

이 밖에 실적이 부진했던 네트워크와 의료기기, 생활가전(DA)사업부는 각각 10~12%에 그친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비교적 호실적을 기록한 모바일(MX) 사업부는 OPI 예상 지급 범위는 46~50%다. TV사업을 담당하는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는 39~43%다. 경영지원본부는 전체 사업부가 지급받는 OPI 지급 비율의 평균치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성과급 제도 중 하나인 OPI는 소속 사업부의 실적이 연초에 세운 목표를 넘었을 때 초과 이익의 20% 한도 내에서 개인 연봉의 최대 50%까지 매년 한 차례 지급하는 제도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유비발디, 사계절 선케어를 일상으로 만든다…프리런칭 통해 공개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글로벌 슬로우에이징선케어 브랜드 유비발디(UVIVALDI)가 프리런칭을 통해 브랜드 스토리와 핵심 선케어 콘셉트를 공개했다. 유비발디는 자외선을 비롯한 광노화를 고려해, 슬로우에이징선케어를 사계절 데일리 루틴으로 제안하는 브랜드다. 자외선이 계절과 날씨에 관계없이 피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목해, 선케어를 일상 속 피부 습관으

2

KB금융, 1.2조원 규모 자사주 861만주 소각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15일 자사주 861만주를 소각하고, 이달 말까지 한국거래소 변경상장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이번에 소각한 자사주는 지난해 5월 소각 이후 추가 매입한 물량을 일괄 소각하는 것이다. 전일 종가(13만4700원) 기준 약 1조2000억원 수준이며, 발행주식총수의 2.3%에 달하는 규모다. 자사주 매입과

3

위메이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는 오는 29일 서울 강남구 스파크플러스 선릉3호점에서 ‘성공적인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위한 인프라의 조건'을 주제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스테이블코인 인프라를 실제 레거시 금융과 핀테크, 결제 시스템에 어떻게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