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훈 신한카드 신임 대표 "변화와 혁신이 생존 열쇠"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1-02 13:50:39
  • -
  • +
  • 인쇄
소비자 불편 없애는 페이먼트 프로세스 혁신 의지
"계속 시도해 보는 것이 중요"...양적 혁신 천명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박창훈 신한카드 신임 대표가 2일 취임사에서 "변화와 혁신으로 카드업 본질을 향해 묵묵히 도전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창훈 신한카드 신임 대표. [사진= 신한카드]

 

박 대표는 최근의 거시위기를 언급하면서 극복할 수 있는 키워드로 '변화'와 '혁신'을 꼽았다. 먼저 그는 인구 감소와 시장 성장률 정체, 디지털로 무장하고 있는 테크기업 등 카드업과 관련해 변화하고 있는 위기를 짚었다.

 

그는 "스스로 해낸다면 성장할 수 있고, 생존할 수 있지만 실패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는 냉혹한 현실을 정확히 인식해 줄 것"을 임직원에게 요구했다.

 

5대 신한카드 사장인 박 대표는 부사장을 거치지 않고 본부장에서 추천된 인사다. 그간 페이먼트그룹과 신성장본부등 디지털 및 영업 관련 핵심부서를 거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신한카드를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 대표는 "과거 모든 정책은 그 시대 상황에 맞춰 우리를 오늘까지 이끌었던 동력이었으나, 그 성공 방정식이 앞으로도 유효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인구 감소와 시장 성장률 정체, 디지털로 무장하고 있는 테크기업 등 오히려 더 날카로워지고 있는 경쟁사들의 전략이 우리가 처한 냉정한 현실들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새로운 전략을 고민해야 할 때라며 "고객의 관점에서 작은 불편함도 없애는 페이먼트 프로세스 혁신과 스캔들 제로, 페이먼트 경쟁력에 따른 시장 지위의 확대, 시장 지위의 확대에 따른 지속 가능한 수익성 창출 등 세 가지만이 카드사의 존재 이유고, 우리의 본질적 지향점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혁신에 대해서 박 대표는 양과 질은 서로 분리되는 세계가 아니며, 질적 혁명은 양적 혁신이 있을 때만 가능함을 강조했다.

 

박 대표는 "비용을 줄이면서도 시장지위를 높이고 리스크를 낮추면서도 수익자산은 확대하며, 서비스를 단순화하면서도 히트 상품을 만들어내야 하는 일들은 보통의 노력으로는 이룰 수 없는 주요 조건이 상충하는 난제"라며 "만일 우리가 시장에서 시장을 흔들 무언가를 만들어 내야 한다면 그 어디에도 참조할 사례나 로드맵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며, 오직 많은 시도를 해 보는 것이 유일한 열쇠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어렵지만 이걸 해내는 것이 혁신이고 우리가 여기에 있는 이유며, 생존을 가능하게 해주는 필요조건"이라며 "실패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는 냉혹한 현실을 임직원 모두가 정확히 인식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고려아연 TMC 투자, 시민단체 “환경 리스크·사회적 책임 투명하게 밝혀야”
[메가경제=이준 기자] 고려아연이 캐나다 심해저 광물개발 기업 TMC(The Metals Company)에 약 1800억 원 규모의 전략적 지분 투자를 단행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들이 국제법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준에 대한 검토 필요성을 제기하며 공개 질의에 나섰다. 기후해양정책연구소 코리(CORI), 공익법센터 어필(APIL), 심해보전연합(D

2

MBK, 국민연금 홈플러스 투자 현황 해명…"3-2호 펀드 수익률 여전히 2배"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MBK파트너스가 국민연금의 홈플러스 투자 현황과 자사 블라인드 펀드(3-2호)의 수익률과 관련해 “일부 부정확한 정보가 확대·재생산되고 있다”며 보완 설명에 나섰다. 국민연금은 별도 프로젝트 펀드를 통해 홈플러스 상환전환우선주(RCPS)에 총 5826억원을 투자했다. 이 가운데 3131억원이 지난 10년간 배당 등으로 회수됐으며,

3

풀무원, ‘지구식단 두유퐁당 콘핫도그’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풀무원식품은 ‘풀무원지구식단 두유퐁당 콘핫도그’(5입/6,980원) 2종(자색고구마, 노란단호박)을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풀무원의 지속가능 식품 브랜드 ‘풀무원지구식단’에서 선보이는 이번 신제품은 식물성 100%(Plant-Based. 동식물성 미분류 원료 포함) 제품이다. 우유, 달걀, 고기를 사용하지 않은 ‘3 FREE’ 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