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불건전 영업'으로 과태료 179억

황동현 / 기사승인 : 2023-04-24 13:35:49
  • -
  • +
  • 인쇄
금융위 증권선물위, 자본시장법상 불건전 영업 행위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하나은행이 금융투자상품 판매 과정에서 불건전 영업 행위로 금융당국으로부터 179억여원의 관태료를 부과받았다.

 

2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제4차 정례회의에서 하나은행에 대한 종합검사 조치를 논의하고 자본시장법상 불건전 영업 행위의 금지 등 사유로 과태료 179억 4700만원을 부과했다. 

 

▲ 사진=연합뉴스

 

하나은행은 사모펀드 금융투자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녹취 의무 위반, 설명 확인의무 위반, 무자격자에 의한 주가연계증권(ELS) 신탁 등을 한것으로 전해졌다.

 

하나은행의 일부 영업점은 70세 이상인 일반 투자자들에게 녹취 대상 상품을 판매하거나 신탁 계약 체결을 하면서 녹취를 적정하게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금융투자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일반 투자자들이 투자에 따르는 위험 등을 설명받은 내용에 대해 이해했음을 서명 등으로 확인받지 않았다.

아울러, 일부 영업점은 파생상품 투자권유 자격이 없는 직원들을 이용해 투자자들에게 ELS 신탁 등 특정금전신탁 계약 투자를 권유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빙그레, 23년 만에 회사채 발행 추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빙그레가 23년 만에 공모 회사채 발행을 검토한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이달 수요예측을 거쳐 오는 26일 500억원 규모의 3년 만기 회사채 발행을 계획 중이다. 최대 1000억원까지 추가 발행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빙그레는 지난달 20일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동면 송연리에 위치한 빙

2

강원랜드,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참여기업 공모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대표이사 직무대행 최철규)는 청년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폐광지역 이전과 기업성장을 지원하는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선발 공모가 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폐광지역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강원랜드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광해광업공단, 지방시대위원회

3

KT알파 쇼핑,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 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알파 쇼핑이 8일부터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알파 쇼핑은 9월 30일까지 10% 할인쿠폰 매일 증정, 골드코인 경품 추첨 등을 실시한다.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통해 추석 대상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매일 쿠폰이 발행돼 1일 1회 사용 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