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찬병원 이정훈 의무원장, 로봇 인공관절 수술 교육·임상 공유 활발… “3,000례 집도로 국내 최다”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9 16:30:45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힘찬병원 이정훈 의무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이 로봇 수술기를 활용한 무릎 인공관절 임상 경험을 국내외 의료진과 적극적으로 공유하며 로봇 인공관절 수술 분야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이 의무원장은 지난 11월 말 열린 ‘2025 스트라이커 마코(MAKO) 서밋’에서 패널로 참석해 마코로봇 수술 사례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을 진행했다. 해당 행사는 정형외과 전문의들이 마코로봇의 최신 기능과 임상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로, 그는 ‘Mako Re-live Case discussion’ 세션에서 실제 임상 경험을 기반으로 한 수술 전략과 결과를 소개했다. 

 

▲ 이정훈 힘찬병원 의무원장. 

이어 이 의무원장은 12월 6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짐머바이오메트 주최 심포지엄에서 연자로 초청돼 ‘로사(ROSA) 로봇을 이용한 무릎 인공관절 수술의 수술 기법 및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다양한 환자군의 사례를 기반으로 로봇 시스템의 장점과 임상적 유효성을 설명하며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짐머바이오메트코리아는 올해 초 기준 총 1500례의 로사로봇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한 힘찬병원과 그중 약 500건을 집도한 이 의무원장을 각각 ‘국내 최다 수술 병원’ 및 ‘최다 수술 의사’로 선정해 감사패를 전달한 바 있다. 마코로봇 수술까지 포함하면 이 의무원장은 지금까지 3000례 이상의 로봇 인공관절 수술을 집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무원장은 “숙련된 의사의 경험에 로봇 시스템이 제공하는 객관적 정보가 더해지면 환자 개개인에 최적화된 수술 결과를 구현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무릎관절염 환자의 치료 성과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유비발디, 사계절 선케어를 일상으로 만든다…프리런칭 통해 공개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글로벌 슬로우에이징선케어 브랜드 유비발디(UVIVALDI)가 프리런칭을 통해 브랜드 스토리와 핵심 선케어 콘셉트를 공개했다. 유비발디는 자외선을 비롯한 광노화를 고려해, 슬로우에이징선케어를 사계절 데일리 루틴으로 제안하는 브랜드다. 자외선이 계절과 날씨에 관계없이 피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목해, 선케어를 일상 속 피부 습관으

2

KB금융, 1.2조원 규모 자사주 861만주 소각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15일 자사주 861만주를 소각하고, 이달 말까지 한국거래소 변경상장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이번에 소각한 자사주는 지난해 5월 소각 이후 추가 매입한 물량을 일괄 소각하는 것이다. 전일 종가(13만4700원) 기준 약 1조2000억원 수준이며, 발행주식총수의 2.3%에 달하는 규모다. 자사주 매입과

3

위메이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는 오는 29일 서울 강남구 스파크플러스 선릉3호점에서 ‘성공적인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위한 인프라의 조건'을 주제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스테이블코인 인프라를 실제 레거시 금융과 핀테크, 결제 시스템에 어떻게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