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위한 블록체인 기반 비대면 간편계약 앱 '위하고 원' 공개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12-24 22:31:30
  • -
  • +
  • 인쇄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 블록체인 기술은 보안성과 안전성이 탁월한 혁신적인 기술로 꼽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 산업의 급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소상공인과 개인을 위한 간편계약(구두계약) 앱 '위하고 원(

WEHAGO ONE)'이 공개됐다. 

 

이 앱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2020 블록체인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 선정 과제로 선보인 블록체인 기술 기반 앱으로, ㈜더존비즈온과 한국생산성본부, ㈜마크애니가 컨소시엄을 이뤄 개발하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전자계약 플랫폼이다. 

 

더존비즈온의 송호철 대표는 지난 8일과 15일 두 차례에 걸쳐 ‘디지털 뉴딜과 비대면 계약 혁신’을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하면서 블록체인 기반 앱 '위하고 원'을 공개했다.
 

▲ 더존비즈온과 한국생산성본부, 마크애니가 컨소시엄을 이뤄 개발하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전자계약 플랫폼 '위하여 원'이 공개됐다.

송 대표는 이 자리에서 "소상공인이 계약 시 발생하는 불필요한 분쟁과 비용 등을 줄이고, 비대면 시대에 간편 계약을 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이 앱 개발의 목표로 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 앱은 블록체인이 가진 무결성과 위변조방지 기능을 활용해 계약의 신뢰성을 높이고, 구두계약을 주로 하는 소상공인, 개인들이 쉽고 편리하게 특정 양식의 문서를 작성하지 않고 활용 할 수 있도록 영상통화, 음성, 채팅, 메일까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제공한다.

올해 기업들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의 여파로 고객을 대하는 방식을 잇따라 비대면 및 온라인 형태로 바꾸고 있다.  

 

대기업의 경우 이미 구축한 인프라를 통해 급격히 진행되는 디지털 혁신을 따라갈 수 있지만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은 이를 따라가기가 벅찬 게 현실이다. 
 

▲ 지난 8일 열린 '디지털 뉴딜과 비대면 계약 혁신’을 주제로 한 온라인 세미나에서 더존비즈온 플랫폼사업 부문 송호철 대표가 ‘블록체인과 클라우드 비대면 생태계의 융합’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 더존비즈온 제공]

 

이같은 현실을 감안해 개발된 위하고 원 앱은 간편계약 용도 이외에도 소상공인이나 개인이  앱 클라우드에 접속하면 회계, 영상통화, 메신저, 문서 공유, 번역 등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송 대표는 밝혔다.   

채팅, 음성, 화상통화 등 친숙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활용해 비대면 환경에서 누구나 쉽게 계약할 수 있으며, 계약 전 과정이 블록체인에 저장돼 구두계약의 법적 효력과 신뢰도 측면에서 큰 장점이 있다는 설명이다. 

 

이 앱은 법적 취약계층인 개인, 소상공인 간의 계약과정에서 발생하는 분쟁 해결을 돕기 위해 변호사 무료 첨삭 서비스 또한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상생과 동반성장에 진심"… 현대리바트, '연희문학창작촌' 리모델링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리바트가 청년과 중소기업, 문화예술인을 아우르는 상생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토탈 인테리어 기업 현대리바트는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연희문학창작촌’ 내 도서관이자 다목적 문화공간인 ‘책다방연희’를 리모델링하고, 공간 내 ‘연희 아카이브 by 현대리바트’ 존을 조성했다고 12일 밝혔다. 연희문학창작촌은 서울문화

2

패션위크가 주목한 뷰티 바이오테크… 메타셀 MCT, 디자이너 쇼 현장 존재감
[메가경제=정호 기자] 2026 F/W 서울패션위크 현장에서 패션과 뷰티테크의 접점이 새로운 흐름으로 부상하고 있다. 단순 미용을 넘어 피부 컨디션과 슬로우에이징 관리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패션 산업과 기술 기반 뷰티 솔루션의 결합이 강화되는 분위기다. 이번 시즌 서울패션위크에서는 디자이너 브랜드 라이(LIE)와 그리디어스(GREEDILOUS) 쇼에 세

3

선비꼬마김밥, 2026년 설 맞아 고객·가맹점주·지역사회에 감사 전해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김밥 분식 브랜드 선비꼬마김밥이 12일 설 명절을 맞아 한 해 동안 브랜드를 믿고 함께해준 고객과 가맹점주, 임직원, 그리고 지역사회에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번 명절 인사는 단순한 새해 인사를 넘어, 선비꼬마김밥이 지향해온 신뢰와 상생, 동반성장에 대한 메시지를 함께 담았다. 선비꼬마김밥은 설 명절을 가족과 함께 소중한 시간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