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이사회 내부통제 전문가 수혈…윤리 경영 강화

문혜원 / 기사승인 : 2025-02-21 09:31:37
  • -
  • +
  • 인쇄
금감원 요구에 따른 내부통제 강화 조치
사외이사 7명 중 4명 교체...기업문화 확립

[메가경제=문혜원 기자] 우리금융지주가 사외이사를 교체하며 윤리 경영 강화에 나선다. 이는 우리은행에서 발생한 금융사고로 흔들린 고객 신뢰를 회복하고 내부통제 체계를 한층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지난 13일 서울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열린 사외이사 양성 및 역량 강화 업무협약식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지주가 고객 신뢰 회복과 윤리 경영 강화를 목표로 이사회에 내부통제 전문가를 대거 영입한다. 사외이사 7명 중 4명이 교체될 예정이다. 

 

정찬형 이사는 최장 임기 6년을 채워 물러나고 지성배 이사는 추천 주주였던 IMM PE가 과점 주주 지위를 상실하면서 퇴임한다. 지난해 처음 선임된 박선영·이은주 이사를 제외한 신요환·윤수영·윤인섭 이사 중 2명 역시 새 인물로 대체될 예정이다.

 

특히 신임 사외이사 중 최소 1명 이상을 준법 감시와 윤리 경영 등 내부통제 업무를 경험한 전문가로 선임할 계획이다. 이는 금융감독원이 지난 13일 금융연수원 및 5대 금융지주와 함께 사외이사 양성 및 역량 강화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사외이사의 내부통제 역할 강화를 주문한 데 따른 조치로도 해석된다.

 

우리금융이 내부통제 강화에 집중하는 이유는 손태승 전 회장 친인척의 불법 대출 사건 여파를 수습하기 위함이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은 신년사에서 내부통제 체계의 근원적 혁신과 윤리적 기업문화 확립을 강조했다. 또한, 정진완 우리은행장도 "형식적이 아닌 진짜 내부통제"를 다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혜원
문혜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비상교육,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디자인 부문 ‘대통령 표창’ 수상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비상교육은 제27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디자인 경영 부문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창의적인 디자인 경영으로 국가 디자인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 기관, 개인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국내 디자인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가진 상으로 평가된다.비상교육은 2018년 교과서 발행

2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발할라 서바이벌’ 8챕터 업데이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핵앤슬래시 로그라이크 게임 ‘발할라 서바이벌’에서 8챕터 ‘바나하임 남부’ 지역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전장 공개와 함께 캐릭터 성장의 재미를 강화하는 콘텐츠로 구성됐다. 먼저, 신족의 수중 도시를 무대로 한 8챕터 ‘바나하임 남부’가 추가돼 색다른 전

3

지성원 현대차 전무, 디자인대상 '대통령상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자동차 지성원 전무가 제27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현대자동차가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코엑스 그랜드컨퍼런스룸에서 열린 제27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시상식에서 브랜드마케팅본부장 지성원 전무가 디자인공로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