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16개 기업 사장단, 상법 개정 중단 요청... "정상적 경영 어렵게 해"

신승민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1 13:54:22
  • -
  • +
  • 인쇄
한경협, '한국경제 재도약을 위한 주요 기업 사장단 긴급 성명' 발표
과감한 규제 개혁 및 AI, 반도체, 2차전지 등 첨단 산업 지원 요구

[메가경제=신승민 기자]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와 국내 주요 기업 사장단이 현재 야당에서 추진 중인 상법 개정의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창범 한국경제인협회 부회장과 주요 기업 사장단이 21일 '한국경제 재도약을 위한 주요 기업 사장단 긴급성명'을 열고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경제인협회]

 

한경협은 21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삼성, SK, 현대차, LG 등 주요 기업 사장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경제 재도약을 위한 주요 기업 사장단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김창범 한국경제인협회 상근부회장은 “최근 우리경제는 성장동력이 약화되면서 저성장이 지속되고 있고, 경제의 주춧돌이 되어왔던 수출마저 주력업종 경쟁력 약화,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으로 향후를 장담하기 어렵게 됐다”며, “한국경제의 불확실성을 완화하고, 성장동력을 되살리기 위하여 기업들이 먼저 나서야 할 필요가 있다”고 긴급 성명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날 발표된 긴급 성명에는 최근 야당에서 발의된 상법 개정안 논의를 중단해달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연내 통과를 목표로 상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개정안은 기존 법안의 조항 '이사는 회사를 위하여 그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해야 한다'를 '이사는 회사 및 주주를 위하여 그 직무를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로 확대·수정했으며, '이사는 그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총 주주의 이익을 보호해야 하고, 전체 주주의 이익을 공평하게 대우해야 한다''라는 내용의 보호의무'도 새롭게 추가했다.

 

한경협은 "이사 충실의무 확대 등이 포함된 상법 개정안은 소송 남발과 해외투기 자본의 공격으로 이사회의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어렵게 한다"며, "신성장 동력 발굴을 저해함으로써 기업과 국내 증시의 밸류다운으로 귀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한경협과 주요 기업 사장단은 정부에 경제활성화를 위한 과감한 규제개혁을 요구했다. 각국이 첨단산업 지원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만큼 AI, 반도체, 2차 전지, 모빌리티, 바이오, 에너지, 산업용 소재 등에 지원을 아끼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

 

사장단은 “현재와 같은 어려움이 지속될 경우 국내 경제는 헤어나기 힘든 늪에 빠질 수 있다”며, “경제계가 한국경제의 재도약을 위해 신사업 발굴과 일자리 창출에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신시장 개척과 수출 경쟁력, 중소기업 기술지원 등 민생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기업성장성 개선 등을 통해 국내 증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피력했다.

 

한편 오늘 성명 발표에는 김창범 한국경제인협회 상근부회장, 박승희 삼성 사장, 이형희 SK 위원장, 김동욱 현대차 부사장, 차동석 LG 사장 등 16개 그룹 사장이 참석하였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신승민 기자
신승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초행파트너스, 2026년 금융 핵심은 ‘정보 격차 해소’…“AI 정보선별” 중심 ‘미래자산 전략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초행파트너스가 2026년 금융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28일 ‘미래자산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6년, 정보 격차가 금융 격차를 만든다'를 핵심 메시지로, 투자자가 시장을 읽는 기준을 정교화하고 데이터·기술 기반 의사결정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세미나에서는 글로

2

'바르는 장갑' 글러브인어보틀, 현대홈쇼핑 ‘왕톡’서 완판 기록… 33년 역사의 ‘3세대 쉴딩 로션 기술력’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전 세계적으로 ‘바르는 장갑’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3세대 쉴딩 로션 브랜드 ‘글러브인어보틀(Gloves in a Bottle)’이 국내 홈쇼핑 시장에서도 그 저력을 입증했다.글러브인어보틀 코리아는 지난 10일 진행된 현대홈쇼핑의 간판 프로그램 ‘왕영은의 톡 투게더(이하 왕톡)’ 방송에서 준비한 수량을 모두 완판시키며 매진 사례를

3

코레일, 작년 ‘지역사랑 철도여행’ 22만명 이용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대표 여행상품 ‘지역사랑 철도여행’이 지난해 이용객 22만명을 넘었다고 29일 밝혔다. 2024년 8월 출시한 ‘지역사랑 철도여행’은 협약을 맺은 인구감소지역 42곳의 열차 운임 50% 할인과 관광명소 체험 혜택 등을 결합한 상품이다. 지난해 월평균 이용 인원은 판매 첫해 대비 2배(약 1만명 → 약 2만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