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만 굿즈 사려다...” 슬램덩크 가품 쇼핑몰 ‘주의보’

김형규 / 기사승인 : 2023-03-22 10:52:00
  • -
  • +
  • 인쇄
‘슬램덩크’ 흥행에 가품 굿즈 쇼핑몰 관련 피해 급증
구매 후 가품 인지하고 반품 요구해도 판매자 무응답
소비자원 “일본·대만·홍콩 유관기관과 공동 대응 모색”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A씨는 지난달 19일 한 쇼핑몰에 접속해 슬램덩크 스웨터를 구매했다. 이후 해당 쇼핑몰이 정품 판매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뒤늦게 알고 구매 취소를 요청했으나 답을 전혀 듣지 못했다.


최근 흥행한 극장용 애니메이션 ‘슬램덩크’와 관련한 굿즈를 정식 라이선스 없이 제작해 판매하는 해외쇼핑몰로 인한 피해가 늘고 있다.
 

▲ 해외 슬램덩크 가품 판매 쇼핑몰의 메인 화면 [웹사이트 캡처]

 

지난달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는 ‘inouetake88.com’이라는 도메인을 가진 인터넷 쇼핑몰의 취소·반품 관련 불만이 4건 접수됐다. 슬램덩크 원작자 이노우에 다케히코의 공식 SNS 계정 이름을 따서 만든 도메인으로 추정된다.

소비자가 해당 쇼핑몰에서 제품 구매 후 라이선스가 없는 가품이라는 점을 인지하고 취소·반품을 요구했으나 판매자가 응답하지 않는다는 내용이었다.

또 다른 소비자 B씨는 지난 1월 29일 SNS로 이 쇼핑몰에 접속해 슬램덩크 티셔츠를 구매했다. 이후 한 달이 지나도 상품이 배송되지 않고 배송 관련 안내도 받지 못해 환급을 요청했으나 판매자가 답변하지 않고 있다.
 

▲ 해외 슬램덩크 가품 판매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캐릭터 티셔츠 [웹사이트 캡처]

 

소비자원은 판매자에게 사실 확인과 불만 처리를 요청하는 이메일을 발송하는 등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다. 특히 판매자 정보가 명확하지 않아 피해 해결이 더욱 어려운 상황이었다.

A씨의 사례에서 쇼핑몰에 표시된 판매자 소재지는 알제리였다. 하지만 구매대금이 결제된 국가는 프랑스였고 상품의 발송지는 중국으로 확인됐다. A씨는 해당 상품을 운송장에 기재된 주소지로 반품했으나 다시 반송돼 돌아왔다.

이 같은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상품 구매 전 해당 업체의 정식 라이선스 유무와 신뢰할 수 있는 판매자인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공식 판매사이트 외의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유명 굿즈 상품은 정품이 아닐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신용(체크) 카드로 결제한 경우 광고와 명백히 다른 상품이 배송되거나 장기간 배송을 받지 못하는 등 피해가 발생하면 증빙자료를 갖춰 결제한 신용카드사에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차지백 서비스는 구입일로부터 120일(비자·마스터·아멕스) 또는 180일(유니온 페이) 이내에 신용카드사에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유사한 피해가 발생했을 것으로 예상되는 일본·대만·홍콩의 유관 기관과 정보를 공유하겠다”며 “피해사례가 확인되면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9월 20일 ‘진관미학’ 음악회 진관사에서 열려…”전통과 현대의 울림으로 역사와 공감”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광복 80주년을 맞아 특별한 음악회가 서울 은평구 북한산 자락의 천년 고찰 진관사에서 열린다. 서울문화재단의 ‘서울스테이지’ 사업 일환으로 기획된 서울스테이지✕진관사 달오름 음악회 '진관미학'이 오는 20일 오후 6시 30분 관객들을 맞이한다. ‘서울스테이지’는 서울의 명소에서 사계절 진행되는 기획 공연으로, 이번

2

진에어, 에어부산·에어서울과 ‘2025 항공산업 JOB FAIR’ 공동 참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진에어가 에어부산, 에어서울과 지난 16일 서울 코엑스마곡에서 개최된 ‘2025 항공산업 JOB FAIR’에 공동 참여했다고 17일 밝혔다. 국토교통부 주최로 열린 ‘2025 항공산업 JOB FAIR’는 항공산업 분야의 다양한 직종 및 기업을 소개하고 구직자와 기업을 이어주는 취업박람회다. 3사는 이번 행사에서 공동 부스를 운영하며

3

‘엑스팟 엑스솔루션’, 맞춤형 요철 케어로 8차 완판… 9차 리오더 돌입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뷰티 전문 브랜드 엘케이는 17일 자사의 스팟 솔루션 제품군인 ‘엑스팟(X-spot) 엑스솔루션’ 시리즈가 8차 생산분까지 모두 소진되어 9차 리오더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해당 제품 시리즈는 피부 고민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두 가지 타입으로 구성됐다. ‘엑스솔루션 5000’은 피부 요철 관리를, ‘엑스솔루션 1000’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