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신·구 바이오시밀러 유럽서 동반 성과…판매 확대 통해 실적 턴어라운드 가속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6-02-03 14:29:01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셀트리온의 신·구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이 유럽 시장에서 안정적인 처방 실적과 신규 수주 성과를 이어가며 실적 개선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주력 제품의 점유율 확대와 함께 고수익 신규 제품들이 출시 초기부터 성과를 내면서 유럽 사업 전반의 성장세가 뚜렷해지고 있다는 평가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셀트리온의 대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 제품군(IV·SC)은 2025년 3분기 기준 유럽 시장에서 합산 점유율 약 68%를 기록했다. 프랑스(81%), 영국(84%), 독일(74%) 등 주요 5개국(EU5)을 포함한 유럽 전역에서 안정적인 처방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
 

▲ 셀트리온.

특히 세계 유일의 인플릭시맙 피하주사 제형인 ‘램시마SC’는 투약 편의성과 실제 임상 데이터 기반의 치료 효과를 앞세워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램시마SC는 직전 분기 대비 2%포인트 상승한 26%의 유럽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독일(48%), 핀란드(58%), 불가리아(56%), 크로아티아(43%), 체코(42%) 등에서 인플릭시맙 제제 중 처방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후발주자로 출시된 제품들도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유플라이마’(아달리무맙)는 유럽에서 24%의 점유율로 처방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탈리아(53%), 영국(42%) 등 주요국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총 9개 아달리무맙 제품이 경쟁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도 차별화된 전략으로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항암제 분야에서는 ‘베그젤마’(베바시주맙)가 유럽 시장에서 2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처방 1위를 유지 중이다. 경쟁 제품 대비 약 4년 늦게 출시된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국가별 맞춤형 직판 전략과 셀트리온 브랜드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2024년 말부터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기존 제품의 성장세와 더불어 고수익 신규 제품들의 초반 성과도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해 9월 유럽에 출시된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치료제 ‘옴리클로’(오말리주맙)는 네덜란드 병원 그룹 입찰에서 잇따라 수주에 성공하며 현지 시장의 약 70%를 확보했다. 지난해 12월 출시된 안과질환 치료제 ‘아이덴젤트’(애플리버셉트)는 영국에서 잉글랜드·스코틀랜드·북아일랜드 등 3개 행정구역 국가보건서비스(NHS) 입찰에 낙찰되며 조기 공급 기반을 마련했다.

가장 최근 출시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앱토즈마’(토실리주맙) 역시 프랑스 사립 병원 그룹 입찰의 대부분을 수주하며 사립 시장의 약 80%를 확보했으며, 스페인에서도 공공 입찰 및 보건부 산하 입찰기관 공급 제품으로 선정되는 등 출시 초기부터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국가별 맞춤형 직판 전략과 브랜드 선호도를 기반으로 램시마 제품군을 비롯한 주력 제품들이 안정적인 판매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며 “직판 경험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규 고수익 제품들도 빠르게 성과를 확대해 유럽 전역에서 신·구 제품 동반 성장을 통해 실적 턴어라운드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촌설렁탕, 점주 전용 AI 비서 앱 ‘한큐’ 공개…2월 초 전 가맹점 확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촌설렁탕이 프랜차이즈 상생 정책의 일환으로 가맹점 점주 전용 AI 비서 앱 ‘한큐’를 선보인다. 한촌설렁탕은 베타 테스트를 거쳐 오는 2월 초 전국 전 가맹점에 해당 앱을 전면 배포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최근 외식업계는 인건비와 원재료비 상승, 소비 트렌드의 빠른 변화로 가맹점 점주의 운영 부담이 커지고 있다. 한촌설렁탕은 이

2

도요타 회장, 현대차 광고에 화답 "WRC서 라이벌로 만나 기뻐"
[메가경제=정호 기자] 도요다 아키오 도요타그룹 회장이 최근 개막한 '월드랠리챔피언십(WRC)'을 통해 경쟁 관계인 현대자동차에 응원의 뜻을 전했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도요타그룹은 2026 국제자동차연맹(FIA) 월드랠리챔피언십(WRC)'에서 맞붙게 될 현대자동차를 응원하는 전면 광고를 한·일 주요 일간지에 게재했다.

3

비디비치, 리브랜딩 첫 오프라인 매장 오픈…신세계 본점서 플래그십 시동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인터내셔날의 토탈 뷰티 브랜드 비디비치(VIDIVICI)가 리브랜딩 이후 처음으로 적용한 오프라인 매장을 선보인다. 비디비치는 지난달 30일 신세계백화점 본점 지하 1층에 단독 매장을 리뉴얼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매장은 지난해 리브랜딩을 완료한 이후 처음 공개하는 오프라인 공간으로, 비디비치의 새로운 브랜드 철학과 방향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