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펀드 불완전판매 신한은행, 3개월 업무 일부정지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7-07 08:45:39
  • -
  • +
  • 인쇄
부당권유 등 불완전판매, 투자광고 규정 위반
교부의무 위반 등 과태료 5억 1000만원 부과
금감원, 신한은행 임직원 제재 조치 예정

 

▲ 사진=연합뉴스 제공

 

대규모 환매 중단이 발생했던 라임펀드 사태와 관련해 판매사인 신한은행에 금융당국이 불완전판매, 자본시장법 위반 등 책임을 물어 업무 일부 정지의 중징계를 내렸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6일 정례회의에서, 신한은행의 라임펀드 부당권유 등 불완전판매, 투자광고 규정 위반 등  자본시장법 위반행위에 대해 업무 일부정지 3월과 과태료 부과 조치를 의결했다.

업무 일부정지는 불완전판매에 대한 제재로서 사모펀드 신규판매를 3개월 간 정지했다.

설명서 교부의무 위반 및 투자광고규정 위반 등에 대해서는 과태료 총 57억 1000만원을 부과했다.

금융감독원장에 위탁된 임직원 제재는 금융감독원에서 조치할 예정이다.

 

앞서 금감원 제재심의위원회는 지난해 4월 진옥동 신한은행장에게 '주의적 경고',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에게는 '주의' 등 경징계 조처를 내린 바 있다.

 

신한은행은 분쟁조정위원회의 권고안을 수용해 불완전판매 사모펀드 가입자에게 투자 원금의 최대 50%를 선지급했다. 

 

이번 금융위의 의결로 신한은행은 신사업에 차질이 예상된다. 업무 일부 정지는 영업 인·허가 또는 등록 취소, 영업·업무 전부 정지 다음으로 제재 수위가 높은 중징계다. 업무 일부정지는 영업 일부 정지가 끝난 시점부터 3년 동안 신사업에 진출하지 못한다.


금융위원회는 "금융회사지배구조법 상 내부통제기준 마련의무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유사사례의 향후 사법부 판단에 대한 법리검토, 관련 안건들 간 비교 등 별도 심의를 거쳐 처리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李 "GS건설 꽤 유명한 건설사인데 부실시공"...'순살자이' 재조명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GS건설(대표 허윤홍)의 부실시공 사례를 언급하면서 과거 이른바 ‘순살자이’ 논란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문제의 발언은 이 대통령이 지난 12일 국토교통부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 대통령은 공공주택 품질 관리와 관련해 이상욱 LH 사장 직무대행(부사장)에게 질의하던 중, 과거 부실시공 논란이 불거졌던 G

2

청오SW, ‘써브웨이’ 한국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 운영사 청오DPK의 계열사인 청오SW가 미국에 본사를 둔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SUBWAY)’의 국내 새로운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써브웨이’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된 청오SW는 기존 ‘써브웨이’ 매장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돕고 향후 전국적으로 매장 확장 및 관

3

무신사, 열흘간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무신사가 연말을 맞아 올 한 해 동안 고객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를 개최하고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무신사 뷰티에 입점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올해 1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거래액, 판매량, 후기 수 등 객관적인 고객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