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10명 중 5명, 사장님과 소통 시 '비대면' 선호

장준형 / 기사승인 : 2024-01-18 09:53:27
  • -
  • +
  • 인쇄

[메가경제=장준형 기자]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이 최근 알바몬 개인회원과 기업회원 624명을 대상으로 '알바생과 사장님들의 소통 정도'를 주제로 설문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조사 결과 알바생들은 카톡과 문자 등을 이용한 비대면 소통을, 사장님들은 직접 얼굴을 보고 이야기하는 방식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설문 참여자들에게 '알바 현장에서 사장님과 알바생 간의 소통이 잘 이뤄지는가' 질문했다. 그 결과, 사장님들 중 '소통이 잘 되는 편이다'를 꼽은 사람이 전체 응답자 중 42.7%로 가장 많았다. 소통 정도가 '보통이다'를 선택한 이들은 33.6%였고, 알바생과 사장님 사이에 '소통이 어렵다'를 꼽은 이들은 23.6%로 가장 적었다. 

 

▲알바몬이 최근 알바몬 개인회원과 기업회원 624명을 대상으로 '알바생과 사장님들의 소통 정도'를 주제로 설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사진=알바몬]

반면, 알바생들 사이에서는 사장님과의 소통 정도를 '보통이다'로 체크한 이들이 51.4%였고, 이어 '소통이 잘 되는 편이다' 34.2%, '소통이 어렵다' 14.4% 순으로 나타났다. 즉, 알바생과 사장님들은 비교적 적절하게 소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선호하는 소통 방식은 사장님과 알바생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업무 지시 등 이야기를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길 원하는지 꼽아보게 한 결과, 사장님들 중 57.3%가 '직접 얼굴 보고 대화'하는 방식을 택했고, '전화 소통을 선호한다’는 비율이 10.0%로 알바생(4.7%)보다 상대적으로 많았다. 반면 알바생들은 가장 선호하는 소통 방법으로 '카톡 또는 문자를 이용한 대화'를 꼽은 이들이 전체 응답자 중 46.9%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또 ‘업무 관련 앱으로 소통하길 원한다’고 답한 알바생들도 4.1% 있었다.

사장님과 알바생들이 위의 소통 방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서로 말하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이해할 수 있어서(사장님_52.7%, 알바생 47.5%)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효율적인 소통 수단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사장님_24.5%, 알바생_26.1%) 심리적으로 더 편안해서(사장님_11.8%, 알바생 16.9%) 감정적으로 부딪힐 일이 없을 것 같아서(사장님_10.9%, 알바생 8.4%) 등이라고 답했다.


즉 20대~30대 MZ세대 알바생들은 비대면 수단을 이용해 소통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알바몬은 지난 12월 알바 업무 관리 효율화를 돕기 위한 '보스몬'과 '크루몬'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보스몬은 근무 스케줄 관리부터 급여 정산, 업무 요청 등 전반적인 인력관리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해결할 수 있다.

알바생은 보스몬과 연동되는 크루몬을 통해 사장님에게 별도 연락을 하지 않아도 앱 내에서 자신의 근무 스케줄 변경이 가능하고 월별 급여와 명세서 조회도 가능하다. 또 사장님이 작성한 할 일 목록을 확인해 업무 우선순위를 확인하고 진행할 수 있어 불필요한 전화와 메신저 커뮤니케이션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준형
장준형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유비발디, 사계절 선케어를 일상으로 만든다…프리런칭 통해 공개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글로벌 슬로우에이징선케어 브랜드 유비발디(UVIVALDI)가 프리런칭을 통해 브랜드 스토리와 핵심 선케어 콘셉트를 공개했다. 유비발디는 자외선을 비롯한 광노화를 고려해, 슬로우에이징선케어를 사계절 데일리 루틴으로 제안하는 브랜드다. 자외선이 계절과 날씨에 관계없이 피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목해, 선케어를 일상 속 피부 습관으

2

KB금융, 1.2조원 규모 자사주 861만주 소각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15일 자사주 861만주를 소각하고, 이달 말까지 한국거래소 변경상장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이번에 소각한 자사주는 지난해 5월 소각 이후 추가 매입한 물량을 일괄 소각하는 것이다. 전일 종가(13만4700원) 기준 약 1조2000억원 수준이며, 발행주식총수의 2.3%에 달하는 규모다. 자사주 매입과

3

위메이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는 오는 29일 서울 강남구 스파크플러스 선릉3호점에서 ‘성공적인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위한 인프라의 조건'을 주제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스테이블코인 인프라를 실제 레거시 금융과 핀테크, 결제 시스템에 어떻게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