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이념 판 떡볶이의 역설…'멸공' 마케팅, 신뢰의 덫에 걸려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7 11:43:47
  • -
  • +
  • 인쇄
'반공' 내세운 브랜드, 원산지 논란에 정체성 '흔들'
정치 마케팅과 제품 현실의 괴리, 신뢰 훼손으로

[메가경제=정호 기자] 김상현 대표의 분식 프랜차이즈 국대떡볶이에서 반공 이념을 전면에 내세우며 출시한 '멸공 떡볶이'가 중국산 원료 사용 논란에 휘말리며 브랜드 신뢰도에 직격탄을 입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정치적 메시지를 앞세운 마케팅이 실제 제품 구성과 어긋났다는 지적이 확산되고 있다. 멸공 떡볶이는 공산주의 타도를 의미하는 '멸공(滅共)'을 브랜드명으로 내세워 보수 성향 소비자층을 주요 타깃으로 삼아왔다. 

 

▲ <사진=김상현 국대떡볶이 대표 인스타그램 캡처.>

 

앞서 업체는 "중국산 고춧가루 0%"를 강조해왔으나, 주요 양념 재료 상당수가 중국산으로 확인되며 소비자 반발이 이어졌다. 고춧가루 외에도 소금, 간장, 건조 대파 등 중국산 제품 원료가 사용된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확산됐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브랜드 정체성과 생산 현실의 괴리를 지적하는 반응이 다수를 이뤘다. "멸공이 아니라 면공"이라는 풍자성 표현이 확산됐고, "원산지를 교묘하게 강조한 마케팅"이라는 비판도 제기됐다. 일부 소비자들은 "애국 마케팅에 속은 느낌"이라며 실망감을 드러냈다.

 

정치적 성향을 공유해온 지지층에서도 이탈 조짐이 나타났다. 실제 구매자들 사이에서는 "취지에 공감해 고가 제품을 선택했는데 배신당했다"는 반응을 살펴볼 수 있다. 반대 성향 소비자들은 정치적 메시지를 소비재에 결합한 방식 자체를 문제 삼았다.

 

업계에서는 이번 사례를 정치 마케팅의 위험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풀이했다. 명확한 정치적 메시지는 특정 소비자층의 선택을 이끌 수 있지만, 브랜드 전반에 더 엄격한 검증 기준이 적용된다는 분석이다. 가치 소비를 표방할수록 메시지와 실제 제품 구성의 일관성이 핵심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이념과 소비를 직접 연결하는 시도 자체가 구조적 한계를 지닌다고 분석한다.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경제나 소비에 정치 이념을 그대로 적용하려는 시도는 자가당착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며 "반일 불매 운동 속 일본 여행 증가, 정치인의 일제 제품 사용 논란처럼 개인의 정치적 신념이 경제 행위에 순수하게 반영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념과 경제는 분리될 수 없는 관계지만 동시에 충돌 가능성도 상존한다"며 "소상공인부터 국가 경제까지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만큼, 정치적 가치와 소비를 단선적으로 연결하는 마케팅은 오히려 신뢰 훼손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스프링에어, 100주년 기념 프리미엄 매트리스 ‘카리나(KARINA)’ 출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글로벌 매트리스 브랜드 스프링에어가 창립 100주년을 맞아 고품격 라이프 수면 환경을 위한 카리나(KARINA) 매트리스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새롭게 선보인 ‘카리나’는 가장 선호도가 높은 미디엄 하드(Medium-Hard) 타입의 유로탑 매트리스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프리미엄 소재를 한두 가지만 사용하는 업계의 통상적인 제

2

폴로 랄프 로렌 감성 담은 신규 스토어 및 랄프스 커피 파르나스 몰에 오픈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랄프 로렌이 서울 강남 파르나스 몰에 폴로 랄프 로렌 신규 스토어와 한국 내 두 번째 랄프스 커피(Ralph’s Coffee) 매장을 오픈하며 브랜드 경험 공간을 확대했다고 27일 밝혔다. 랄프 로렌은 서울의 프리미엄 쇼핑 명소인 파르나스 몰에 새로운 폴로 랄프 로렌 스토어와 한국 내 두 번째 랄프스 커피 매장을 오픈했다고 발표했다

3

삼성전자, 올림픽 선수 전원에 '갤럭시Z플립7' 지급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삼성전자는 2026 밀라노 코르티나 동계올림픽·패럴림픽 참가 선수단을 위해 특별 제작한 '갤럭시 Z 플립7 올림픽 에디션'을 27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약 90개국 3800여명의 2026 밀라노 코르티나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참가 선수 전원에게 '갤럭시 Z 플립7 올림픽 에디션'을 제공한다. 선수들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