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원팀, 2.2조원 규모 ‘모로코 메트로 차량’ 공급사업 수주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7 10:12:48
  • -
  • +
  • 인쇄
국토부·외교부·코레일·철도공단 등 민관 협력 결실
현대로템, 철도 단일 프로젝트 기준 최대 수주 기록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정부의 고위급 수주 지원과 코레일, 철도공단, 현대로템 등 민관 협력이 뜻깊은 결실을 맺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6일 01시(현지시간 25일 16시)에 현대로템이 모로코 철도청(ONCF)에서 발주한 철도차량 4종 공급사업 중 통근형(도시 간) 메트로 차량 240칸과 도시 내 메트로 차량 200칸 공급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 사진은 이번 모로코 수주 전동차와 가장 유사하다고 알려진 현대로템이 미국에서 추가 수주해 제작 공급하는 MBTA 2층 객차의 모습  [사진= 현대로템 제공] 


지난해 7월부터 모로코는 스페인, 포르투갈과 공동 개최하는 2030년 FIFA 월드컵 기간동안 안정적인 승객 수송을 위해 총 5조원 규모의 철도차량 4종 공급사업을 추진해 왔다.

4종 공급사업은 먼저 고속철 차량(320km/h급) 144칸 외 ▲준고속철 차량(200km/h급) 320칸  ▲통근형 메트로(160km/h급) 240칸 ▲도시 내 메트로(160km/h급) 200칸 등 총 904칸 등이다. 

이 가운데 메트로 차량 2종을 우리기업 로템에서 수주한 것으로, 총 수주 금액은 통근형 메트로 1.2조원, 도시 내 메트로 1조원으로 총 2.2조원 규모이다.

 

우리기업이 프랑스, 스페인, 중국 등 경쟁사들과 마지막까지 치열한 경합 끝에 거둔 성과로 정부와 공공기관, 그리고 민간기업이 함께 협력해 이룬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

국토부 장관(’24.7월), 2차관(’24.10월)이 각각 모로코를 방문해, 모로코 교통물류부장관과 철도청장을 차례로 만나는 동시에 한국을 방문한 모로코 투자‧공공정책융합평가 담당 특임 장관(’24.11월)을 만나 K-철도의 우수한 기술력을 홍보하는 등 집중적으로 고위급 외교지원을 펼쳤다.

특히, 과거 해외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확인된 차량 적기 납품, 차량제작 현지화 등 우리기업의 강점을 강조하고, 민간기업뿐만 아니라 코레일, 국가철도공단과 함께 내셔널 원팀으로 기술교류, 인력양성 등 전방위적 협력을 제안함으로써 발주처의 신뢰를 확보했다.

또한 유지보수 자립을 희망하는 모로코 철도청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철도차량 유지보수 노하우를 보유한 코레일과 현대로템이 함께 유지보수 기술이전과 교육 등이 포함된 유지보수 패키지를 제안한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토부는 지난해 6월 우즈벡 고속철 차량 첫 해외 수출에 이어 2.2조원 규모의 모로코 메트로 2종 공급계약 등 최근 성과를 발판삼아 우리기업의 해외 철도시장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코레일, 국가철도공단, 민간기업이 원팀으로 긴밀히 협력해 아랍에미리트(UAE) 고속철도 건설사업, 베트남 북남 고속철도 건설사업, 파나마시티~다비드 연결 일반철도 건설사업 등 후속 해외사업 수주에도 최선을 다해 우리 철도기업들이 해외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민관이 합심한 코리아 원팀의 성과이자 글로벌 시장에서 K-철도의 경쟁력이 인정받은 사례”라며 “현지 시민들은 물론 오는 2030년 월드컵 100주년 대회의 방문객들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고품질의 전동차를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아웃백, ‘콩순이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겨울 시즌을 맞아 인기 캐릭터 ‘콩순이’와 협업한 한정판 굿즈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에디션은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웃백과 유튜브 구독자 수 584만 명에 달하는 인기 캐릭터 ‘콩순이’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2

BBQ, 12월도 ‘블랙 프라이드 데이’에 할인 제공
[메가경제=심영범 기자]BBQ가 연말연시가 이어지는 12월에도 ‘블랙 프라이드 데이’를 이어간다. 제너시스BBQ 그룹은 12월 매주 금요일마다 BBQ앱 및 웹사이트에서 황금올리브치킨 시리즈 주문 시 4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블랙 프라이드 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 대상 메뉴는 BBQ의 시그니처 메뉴 황금올리브치킨과 황금

3

SK인텔릭스, 납품대금 연동 우수기업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SK인텔릭스가 납품대금 연동제 등 공정거래 문화 확산과 사회적 책임 이행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5 연동 우수기업 포상식’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SK인텔릭스는 2025년을 납품대금 연동제 확산의 원년으로 삼고, 중소 협력기업의 실질적 경쟁력 강화와 협력 체계 내실화를 통해 공정하고 지속가능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