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링크, 로보택시 시험 운행에서 주야간 누적 40,000km 무사고 주행 넘어서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3 14:38:29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포니링크의 자회사인 자율주행 전문 모빌리티 기업 퓨처링크가 23일 서울 강남지역 국내 로보택시 시험 운행에서 주야간 누적 4만km 무사고 주행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모회사 포니링크 남경필 회장의 '사회적 생태계' 비전과 현대차그룹·포티투닷 출신인 퓨처링크 차두원 대표의 '기술 현지화' 전략이 만들어낸 시너지의 결과다. 퓨처링크는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복잡한 한국 도심 환경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며, '사람 중심의 K-자율주행' 시대를 본격적으로 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퓨처링크의 기술적 기반은 글로벌 자율주행 선도 기업인 '포니ai'의 검증된 원천 기술이다. 나스닥 상장사인 포니ai는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수천만km 이상의 주행 데이터를 축적했으나, 이를 서울 강남이라는 최고 난이도 환경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의 문제였다. 강남의 예측 불가능한 이륜차 이동, 꼬리물기, 잦은 차선 변경 등은 글로벌 표준 기술만으로는 즉각 대응하기 어려운 '한국형 코너 케이스(Corner Case)'의 집약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두원 대표는 포니ai의 기술에 국내 도로 데이터를 접목한 독자적인 '하이브리드 학습 방식'을 도입했다. 정형화된 규칙 기반(Rule-based)과 스스로 판단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방식을 병행하고, 시스템을 완벽히 이중화해 비상 상황에서도 안전을 보장했다.

퓨처링크 차두원 대표는 "4만km 무사고 기록은 세계적으로 검증된 레벨4 기술력에 한국의 고난도 주행 환경을 접목한 '현지화' 작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증명한다"고 강조했다.

기술 개발에 이어 한국 사회에 뿌리내리게 하는 '사회적 수용성' 확보는 모회사 포니링크 남경필 회장이 주도하고 있다. 남 회장은 자율주행 기술이 기존 운송업계를 위협하는 '파괴적 혁신'이 아니라 기존 산업과 공존하며 사회 전체의 편익을 높이는 '포용적 혁신'이 되어야 한다고 역설해왔다. 이는 기술 개발 단계에서부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실제로 퓨처링크는 기술을 통한 공공성 기여를 1차 목표로 삼고,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및 KG모빌리티 등과 MOU를 체결했고 '한국형 상생 생태계' 구축에 나섰다.

포니링크 남경필 회장은 "아무리 뛰어난 기술도 사회적 합의 없이는 무용지물"이라며, "기존 운송업계와 윈-윈(Win-Win) 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고, 기술로 교통 소외계층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퓨처링크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지향점"이라고 밝혔다.

퓨처링크는 현재 확보된 10대의 임시운행허가 차량을 통해 강남 일대에서 심층적인 주행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하고 있으며, 향후 운행 지역과 규모를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차두원 대표의 '기술 현지화'와 남경필 회장의 '사회적 비전'이라는 두 개의 강력한 축을 바탕으로, 퓨처링크가 만들어갈 자율주행의 미래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뉴욕 JFK 공항에 ‘신라면 분식’ 떴다…연 6천만 명 만나는 K라면 전략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농심이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농심은 지난 19일 미국 뉴욕 존 F. 케네디(JFK) 국제공항 터미널 1에 ‘신라면 분식’ 글로벌 4호점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신라면 분식은 농심이 해외 시장에서 직접 운영하는 신라면 체험형 매장이다. 농심은 지난 4월 페루 마추픽추 1호점을 시작으로 일본 하라주쿠, 베트남 호찌민에 이어

2

기내식 400인분으로 전한 항공 서비스 체험…다원푸드의 지역 나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로케이항공에 기내식을 공급하고 있는 다원푸드서비스㈜(이하 다원푸드)가 항공 서비스 체험형 사회공헌 활동에 나섰다고 23일 밝혔다. 다원푸드는 지난 21일 열린 ‘Aero K Community Day’ 행사에 참여해 실제 항공편에서 제공되는 기내식 400인분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제공된 기내식은 김치짜글이 200개와 함박

3

위메이드, 대표 게임 6종 크리스마스 기념 특별 이벤트 실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해 대표 게임 6종에서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미르의 전설2’는 1월 7일까지 ‘혹한의 축제, 희망의 불꽃’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용자는 사냥을 통해 ‘희미한양기의조각’을 모아 ‘양기의횃불’로 교환할 수 있으며, 각 마을의 ‘희망의화로’에 ‘온기의불씨’를 바치면 불꽃 단계에 따라 다양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