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3억달러 규모 외화 지속가능채권 발행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05-10 09:17:29
  • -
  • +
  • 인쇄
수요 예측 흥행 힘입어 미국 국채 5년물 금리에 72.5bp 가산
5년 만기 고정금리부채권
▲ KB국민카드(사장 이동철)가 미화 3억 달러규모의 외화 표시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했다. [사진=KB국민카드 제공]

 

KB국민카드(사장 이동철)가 자사 채권 발행 사상 최초로 미화 3억 달러(약 3370억원) 규모의 외화 표시 지속가능채권(Sustainability bond)을 발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발행된 채권은 미국 달러화 표시 5년 만기 고정금리부채권으로 발행 금리는 미국 국채 5년물 금리에 스프레드가 가산된 연 1.50% 다.

이달 초 아시아와 유럽 시장을 대상으로 수요 예측을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한 ‘투자설명회(Net Road show)’에서 최종 60여 곳에 달하는 투자자들이 총 11억 달러 이상의 참여를 희망해 최초 제시된 금리(IPG) 대비 37.5bp(1bp = 0.01%p) 낮게 발행됐다.

KB국민카드는 이번 수요 예측 흥행 요인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금융그룹인 KB금융그룹의 자회사로서 가진 우수한 대외 신인도와 안정성에 더해 KB국민카드가 기록한 지속적인 성장세와 높은 자산 건전성 등 경영 성과가 투자자들로부터 높이 평가 받았던 점을 꼽았다.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Moody’s)’는 이번에 발행된 외화 표시 선순위 무담보 채권에 대해 ‘A2’ 등급을 부여했다.

이번에 발행된 채권은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업 추진에 활용되는 지속가능채권으로 조달 자금은 저소득층과 사회 취약 계층 대상 금융 지원과 다양한 사회적 가치 창출 사업에 사용할 계획이다.

달러화 채권 발행에 따른 환율 변동 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도록 이종 통화간 원금과 이자 지급을 교환하는 ‘통화이자율스와프(CRS)’를 체결해 해외 시장을 통한 자금 조달의 안정성을 높이고 변동성은 최소화 했다.

또 KB국민카드는 이번 채권 발행에 앞서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인 ‘서스테이널리틱스(Sustainalytics)’에서 지속가능채권지침(SBG), 사회적채권원칙(SBP) 등 지속가능채권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를 비롯한 전사적 지속가능경영 관리 체계에 대한 사전 인증을 받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외화 표시 채권 발행은 기존 원화 표시 카드채와 외화 자산유동화증권(ABS) 중심의 자금 조달 방식에서 조달 수단과 경로를 다양화하여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자금 조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채권 발행을 통해 친환경, 동반성장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사회적 가치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 KB국민카드가 ESG 경영 선도 카드사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애경산업, 소비자ESG혁신대상 ‘제로웨이스트 부문 환경혁신상’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애경산업이 ‘2025 소비자ESG혁신대상’에서 ‘제로웨이스트 부문 환경혁신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애경산업은 환경친화적 기업 경영과 사업장폐기물 감량 및 순환이용 촉진을 통해 자원순환사회 형성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환경혁신상을 수상했다. 애경산업은 플라스틱 사용량 감축,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 개발 등 지속가능한 제품 개발

2

대상, ‘컬리푸드페스타 2025’ 참가…청정원·호밍스 부스 운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상 청정원이 '컬리푸드페스타 2025'에 참가해 부스를 운영하며 체험형 콘텐츠를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오는 21일까지 코엑스 마곡 르웨스트 전시장에서 열리는 ‘컬리푸드페스타’는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가 주최하는 오프라인 미식 축제로, 매년 3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대규모 식품 박람회다. 올해는 ‘모두를 위한

3

오뚜기, ‘컬리푸드페스타 2025’ 참가…크리스마스 테마 체험형 부스 운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뚜기가 오는 21일까지 코엑스 마곡에서 열리는 ‘컬리푸드페스타 2025’에 참가해 크리스마스 시즌 콘셉트로 구성된 브랜드 체험형 부스를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부터 진행된 이번 행사는 ‘모두를 위한 컬리스마스(Merry Kurlysmas for all)’라는 슬로건 아래, 컬리가 제안하는 ‘홀리데이 테이블(Kurly’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