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3.5%로 9번째 연속 동결

송현섭 / 기사승인 : 2024-02-22 10:12:15
  • -
  • +
  • 인쇄
물가상승률 2.6% 전망 가계부채 관리에 방점

[메가경제=송현섭 기자] 한국은행이 22일 금융통화위원회 정례회의를 열고 불안한 물가와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기준금리를 3.5%로 동결했다.


지난해 1월부터 무려 9번째나 기준금리를 3.5%로 유지한 셈이다. 이번 기준금리 결정의 배경에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꺾이지 않고 우리 경제의 뇌관으로 거론되는 가계부채 규모 역시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이 22일 금융통화위원회 정례회의를 열고 불안한 물가와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기준금리를 3.5%로 동결했다. 한국은행 본부 전경 [사진=한국은행]

 

일단 한국은행은 올해 물가상승률을 2.6%로 전망하며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저조한 경제성장률과 경기부양을 위한 금리 인하보다 물가와 가계부채 관리에 중점을 두고 이번 결정을 내렸다.

무엇보다 현 물가수준이 한의 관리 목표치인 2% 이내로 들어오지 않고 있으며 주택담보대출을 포함한 가계부채 증가세 역시 꺾일 기미를 보이지 않는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만약 한은이 경기부양을 위해 금리를 인하할 경우 자칫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당초 금융가의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동결한 셈이다. 더욱이 미국 기준금리 수준이 5.25%에서 5.50%까지로 2%P의 역대 최대인 한미간 금리차를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한은이 미국 FRB보다 먼저 기준금리를 인하할 경우 외국인 자금의 유출과 외환시장의 불안까지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한은은 이번 기준금리 동결에 물가·가계부채 문제와 부동산 PF사태·경제성장 문제 등 상충적 요소들을 감안해 현상 유지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현섭
송현섭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원광디지털대, 요가명상학과 요가실습 및 취창업 특강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원광디지털대학교는 요가명상학과가 지난 20일, 서울캠퍼스에서 ‘요가실습 및 취·창업 특강’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인요가와 시니어 요가를 중심으로 실제 강의 준비와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 진행됐으며, 많은 재학생과 졸업생들의 참여와 큰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오전 강의에서

2

KB국민은행,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방한의류 지원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지난 23일, 서울 광진구 소재 새날지역아동센터에서 동절기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방한의류를 지원하는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이번 지원은 ‘올 한해 성장한 나에게 주는 선물’이라는 콘셉트로, 추운 겨울을 보다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전국 88개 지역의 아동·청소년 104명에게 방한의류를 지원하는

3

최성안 삼성중공업 대표, 거제조선소 하청 노동자 추락사고 공식 사과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발생한 하청 노동자 추락 사망 사고와 관련해 회사가 공식 사과를 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23일 최성안 대표의 사과문을 통해 "거제조선소에서 발생한 사고로 소중한 생명을 잃게 된 데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며 "안전관리 책임을 다하지 못한 점을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