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연구원, 교통혁신 사례집 ‘K-Transport’ 발간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1 11:37:27
  • -
  • +
  • 인쇄
노면 색깔 유도선, 보행자 그늘막, 바닥 신호등…솔루션 분야별로 나눠 소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교통연구원은 한국의 독창적인 교통 시스템을 소개하는 대한민국 교통혁신 사례집 'K-Transport'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 K-Transport 표지

 

K-팝, K-드라마, K-뷰티, K-푸드, K-컬처에 이어 한국의 혁신적인 교통 솔루션 사례를 ‘K-교통(K-Transport)’으로 브랜드화해 세계에 알리고, 해외 다양한 국가들의 교통 시스템 개선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번 사례집은 ‘단순하지만 효과적인’ 교통혁신 아이디어를 주제로, 한국에서 이미 검증된 사례를 도로·버스·지하철·항공/물류 등 네 분야로 나누어 수록했다. 

 

도로의 노면 색깔 유도선, 여름철 보행자를 위한 그늘막, 보행 안전을 위한 바닥 신호등처럼 단순하지만 획기적으로 교통 편의와 안전을 높인 아이디어를 비롯해, 무료 환승 제도와 같이 외국에서도 호평받는 정책, 지하철 스크린도어·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등 외국인들이 인상 깊게 여기는 시설까지 다양하게 소개했다.


이번 사례집은 세계은행(World Bank),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다자개발은행 관계자, 개발도상국 교통 담당자, 그리고 교통 분야에 관심 있는 전 세계 독자들을 대상으로 기획됐다. 

 

세계은행 관계자는 “이 책에는 세계은행 업무와 밀접하게 관련된 혁신 기술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전문가들과 공유하고 개발도상국 교통 시스템 개선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희철 부원장은 “한국의 우수한 교통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소개함으로써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뿐 아니라 한국 관련 산업의 해외 진출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교원투어 여행이지, 겨울방학 영어캠프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교원투어 여행이지가 동남아 겨울방학 영어캠프 패키지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대표 상품인 ‘쿠알라룸푸르 겨울방학 영어캠프 4주’는 말레이시아 수도이자 국제도시인 쿠알라룸푸르에서 한 달간 머물며 영어 실력을 집중적으로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됐다. 출발부터 귀국까지 한국인 인솔 교사가 전 일정 동행해 안전 관리와 학습 지원을 책임

2

오리온 ‘찍먹’, 모디슈머 트렌드 속 인기몰이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리온은 오!감자, 나쵸, 예감 등을 동봉된 소스에 찍어 먹는 ‘찍먹’ 제품들이 인기몰이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누적 매출액은 100억 원을 돌파하며, 동기간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찍먹의 대명사인 ‘찍먹 오!감자 양념바베큐소스맛’은 오!감자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하며 브랜드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3

'신랑수업' 장우혁, 오채이 위해 손수 도시락 "도시락도, 완두콩 하트도 처음"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신랑수업’ 장우혁이 오채이를 위해 손수 도시락까지 싸는 정성을 보인다. 10일(수) 밤 9시 30분 방송하는 채널A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수업(이하 ‘신랑수업’)’ 180회에서는 장우혁이 오채이와 놀이공원에서 데이트를 하며 ‘설렘지수’를 상승시키는 모습이 펼쳐진다. 이날 장우혁은 집에서 콧노래를 부르며 도시락을 싼다. 앞서 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