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국회의원 재보선도 완승...종로 최재형 등 5곳 중 4곳 모두 당선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3-10 06:32:33
  • -
  • +
  • 인쇄
서초 조은희·경기 안성 김학용·청주 상당 정우택
대구 중·남구도 '국힘 출신' 무소속 임병헌 당선

국민의힘이 제20대 대통령선거와 함께 치러진 재·보궐선거에서도 5개 지역 중 4곳에서 당선되며 사실상 완승을 거뒀다. 나머지 1곳도 국민의힘 출신이어서 사실상 ‘싹쓸이’한 셈이다.

이번 재보선은 더불어민주당이 자당 귀책 사유로 서울 종로, 경기 안성, 청주 상당에 후보를 내지 않으면서 서울 서초갑 1곳에서만 거대 양당이 맞붙었다.

국민의힘 측 귀책 사유로 재보선이 치러진 나머지 2곳 중에서는 서초갑을 제외한 대구 중남구만 무공천 지역으로 분류됐었다.

1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정치 1번지’로 불리는 서울 종로에서는 문재인 정부에서 감사원장을 지낸 국민의힘 최재형 후보가 52.09%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 서울 종로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0일 서울 종로구 선거사무실에서 당선이 유력시되자 지지자들과 환호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곳은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이낙연 전 대표가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의원직을 사퇴한 것에 책임진다는 차원에서 민주당은 ‘무공천’했었다.

최 후보는 윤석열 대선후보의 ‘러닝메이트’ 격으로 정권 교체론의 시너지 효과를 노리며 출마해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국민의힘은 19∼20대 선거와 지난해 21대 총선에서 이 지역구를 놓쳤으나 10년만에 탈환에 성공했다.

무소속 후보로 출마한 민주당 출신의 김영종 후보는 28.41%를 득표하는 데 그쳤다.

재보선 지역 5곳 중 유일하게 거대 양당이 맞붙은 서초갑에서는 서초구청장 출신인 국민의힘 조은희 후보가 72.72% 득표로 당선됐다.

국민의힘 강세 지역에서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미래사무부총장인 이정근 후보는 24.48%를 얻는데 그쳤다.

대구 중·남구 재·보궐선거에서는 무소속 임병헌 후보가 22.39%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2위 국민의당 권영현 후보는 21.56%, 민주당 백수범 후보는 19.41%를 기록했다.임 후보는 애초 국민의힘에서 공천을 받아 출마하려 했지만, 당이 곽상도 전 의원 문제로 이 지역에 공천하지 않기로 결정하자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 국민의힘 정우택 후보가 9일 오후 청주시 상당구 국회의원에 당선된 뒤 자신의 선거 사무소에서 부인과 환호하고 있다. [청주=연합뉴스]

충북 청주상당 재보선에서는 국민의힘 정우택 후보가 56.92%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당선, 다섯 번째 금배지를 달게 됐다.

무소속 김시진 후보는 32.81%를 기록했다.

경기 안성 재보선에서는 국민의힘 김학용 후보가 54.18%의 지지를 얻어 당선됐다.

18대부터 20대까지 내래 3선을 했던 김 의원은 4선 의원이 됐다.

무소속 이기영 후보가 25.66%, 정의당 이주현 후보가 20.15%로 각각 뒤를 이었다.

안성과 청주상당은 민주당 이규민, 정정순 전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등으로 당선무효형을 받아 재선거를 치렀다.

이번 재보선 4곳에서 승리하면서 국민의힘 의석수는 기존 106석에서 110석으로 늘어나게 됐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부산 광안리, 주민·관광객 함께 즐기는 골목상권 축제 ‘남천바다로 가는 길’ 9월·10월 두 차례 개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의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광안리 세흥시장~광리단길 일대에서 ‘남천바다로 가는 길’ 행사가 9월과 10월 두 차례 열린다. 상인회 소속 개성 있는 상점들이 참여해,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경품 이벤트와 특별한 소비 경험을 선사한다. 부산 수영구 남천바다로에 위치한 해당 골목 상권은 '남천바다로

2

IBK기업은행, ‘NFT지갑 서비스’ 시범 운영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IBK기업은행은 디지털 자산 생태계 확산에 발맞춰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지갑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NFT지갑 서비스’는 고유성과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디지털자산인 NFT를 보관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지갑 서비스다. 기업은행은 고객들이 직접 NFT 자산을 관리하고

3

잇다컴퍼니, ‘춘천버디즈’ 캐릭터로 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25 참가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강원도의 디지털마케팅 전문기업 잇다컴퍼니는 지역 기반 IP 사업으로 춘천을 브랜딩하는 팀, ‘춘천버디즈’를 선보이며 지난 7월 17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25’에 참가해 성황리에 전시를 마쳤다. 이번 전시는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 강원콘텐츠코리아랩의 지원으로 진행된 ‘2025년 국내 전시회 공동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