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상장예비심사 신청···코스피 상장 시동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12-22 11:43:18
  • -
  • +
  • 인쇄
3년만에 IPO재도전…기업가치 3조원 추산
풋옵션 분쟁 걸림돌
▲ 교보생명 사옥 전경 [사진=교보생명 제공]

 

생명보험 빅3중 유일한 비상장사인 교보생명이 상장예비심사를 신청하며 내년 코스피 상장 공식 절차에 착수했다. 지난 2018년 한차례 IPO가 무산된 후 3년만이다. 재무적투자자(FI)와 풋옵션 분쟁을 겪고 있는 상황이 원할한 진행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거래소(이사장 손병두) 유가증권시장본부는 교보생명보험㈜(대표이사 신창재, 윤열현, 편정범)의 주권 상장예비심사신청서를 지난 21일 접수했다고 밝혔다.

교보생명은 1958년 6월 30일에 설립되어 생명보험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신청일 현재 최대주주인 신창재 회장 및 특수관계인이 36.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2020년 영업수익은 15조 7089억원, 당기순이익은 3829억원이었다.

 

대표주관회사는 NH투자증권이다.

 

교보생명은 생명보험사 빅3 중 유일한 비상장사로 증권업계가 추산하고 있는 기업가치는 3조원에 달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교보생명이 현재 주주 간의 분쟁 등을 겪고 있어 IPO 진행이 순탄치 않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최대주주인 신창재 회장과 재무적투자자(FI) 어피니티컨소시엄(이하 어피니티)이 법적 다툼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GS25, '플레이브’ 컬래버 후속 상품 3종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GS25는 오는 29일 버추얼 아이돌 ‘PLAVE(플레이브)’ 협업 상품의 후속 상품 3종을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플레이브’는 지난 2023년 3월 데뷔한 버추얼 아이돌이다. GS25와 IP 제휴를 맺고 이달 15일부터 컬래버 빵을 시작으로 스낵, 교통카드, 굿즈 등 다양한 컬래버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가장 먼저 출시된 ‘플

2

삼성생명, '1월 다이렉트 보험 이벤트' 실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삼성생명은 오는 31일까지 삼성생명 다이렉트에서 보장형·금융형 다이렉트 보험상품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이번 이벤트는 삼성생명 다이렉트를 통해 대상 보험상품에 신규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가입 후 3회차 납입과 정상 유지 조건 충족 시 4월 말 이내 경품이 지급될 예정이

3

NH농협은행, 3억원 상당 '행복김치' 나눔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지난 23일 서울 서대문구 소재 구세군 서울 후생원에서 시설 거주 아동·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3억원 상당의 국내산 김치를 전달했다고 25일 밝혔다.이날 행사에서 강태영 농협은행장은 김동아 서대문갑 국회의원, 김병윤 구세군 사령관, 임세빈 농협은행 수석부행장, 변성환 농협은행 서울본부장 등과 함께 급식 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