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결정 중요 요인… '교통편리성', '직주근접성' 꼽혀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7 13:50:22
  • -
  • +
  • 인쇄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개인의 시간이 분초단위로 중요해지면서 직주근접성이 우수한 주택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바쁜 일상이 지속돼 짧은 시간에 가장 높은 효율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지난달 27일 여론 조사 전문 기관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총 1,32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주택 결정 시 고려하는 주요 요인으로 ▲’교통 편리성’(52%) ▲’직주근접성’(47%) ▲’생활편의·상업시설 접근 편리성’(40%) ▲’주택 가격’(29%) ▲’주거·자연환경 쾌적성’(23%) ▲’학군·자녀 교육 여건 우수성’(17%) 등이 꼽혔다. 

 

▲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 투시도>

출·퇴근 시간 단축을 통해 개인 여유 시간 마련을 추구하는 수요가 많아지면서 직주근접은 주택 선택에 더욱 중요한 요소로 지목되고 있다. 최근에는 ‘시성비’(시간 대비 성능)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해 시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개인의 여유 시간의 유무가 삶의 질을 좌우하게 되면서 직주근접 우수 단지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다. 실제로 지난 8일 청약이 진행된 충남 아산시 ‘아산 탕정 삼성트라팰리스’는 무려 407.48대 1에 달하는 1순위 평균 경쟁률을 기록하며 올해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는 ‘아산디스플레이시티2 일반산업단지’ 바로 앞에 위치해 있어 직주근접에 유리한 위치다.

이처럼 직주근접성을 갖춘 단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새롭게 분양하는 직주근접 단지들을 주목해볼 만하다.

이달 동문건설은 경기도 평택시 화양지구 일원에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8개 동, 753세대 규모로 구성된다.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는 우수한 직주근접성을 갖추고 있다. 단지가 위치한 화양지구는 원정·포승국가산업단지, 포승2일반산업단지, 평택 포승(BIX)지구 등이 가까운 서평택 중심 입지에 위치해 있고, 포승·현덕지구(예정), 자동차클러스터(예정) 등의 국가산업단지 개발이 예정돼 있다.

DL건설은 경기도 안양시 호계동 일원에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6개 동, 총 45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는 LS일렉트릭, LS엠트론, LS글로벌 등 다수의 LS그룹 계열사와 안양국제유통단지, 안양IT단지가 인접해 우수한 직주근접성을 갖췄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전북 익산시 부송동 일원에 '익산 부송 아이파크'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0층, 5개 동, 전용면적 84~123㎡ 총 511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익산 부송 아이파크'는 반경 2~3km 내 익산제2일반산업단지와 익산국가산업단지가 위치해 있고, 무왕로를 통한 국가식품클러스터 출퇴근도 수월해 직주근접이 뛰어나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
정진성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