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윤리심판위 오거돈 전 부산시장 제명...경찰, 피의자 신분 전환 성추행 수사 본격 착수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04-27 23:47:40
  • -
  • +
  • 인쇄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은 27일 성추행 파문을 일으킨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제명을 의결했다. 같은 날 경찰은 오 전 시장을 피의자로 전환하고 본격 수사에 나섰다.


오 전 시장이 사장직에서 전격 사퇴한 지 나흘만의 일이다.


이날 윤리심판원은 재적위원 9명 중 6명이 참석해 전원 일치된 의견으로 오 전 시장의 제명을 결정했다. 제명은 심판원이 결정하는 가장 무거운 징계 수준이다.



지난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이 여성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는 사퇴 기자회견을 마친 뒤 승강기에 탑승하자 직원들이 오 시장을 보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지난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이 여성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는 사퇴 기자회견을 마친 뒤 승강기에 탑승하자 직원들이 오 시장을 보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임채균 원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윤리심판원 전체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사안이 중차대하고 본인도 시인하고 있어 만장일치로 제명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판단 이유에 대해서는 "사안의 성격상 피해자 보호도 있어서 구체적인 경위는 말할 수 없고, 제명할 사안으로 봤다"고만 말했다.


윤리심판원의 결정 내용은 최고위원회에 보고될 예정이다.


이날 부산경찰청은 검찰로부터 시민단체의 오 전 시장 고발사건을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오 전 시장을 피내사자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해 수사할 예정이다.


경찰은 지방청 여성청소년과장을 수사총괄 팀장으로 두고, 수사전담반·피해자보호반·법률지원반·언론대응반 등 총 24명으로 전담팀을 구성해 수사에 들어갔다.


경찰은 피해자 보호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며 철저한 수사로 위법사항이 확인되면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 일지. [그래픽= 연합뉴스]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파문 일지. [그래픽= 연합뉴스]


앞서 오 전 시장은 최근 시장 집무실에서 한 여성 공무원과 면담하다가 해당 여성의 신체 특정 부위를 만진 사실을 인정하고 지난 23일 사퇴했다.


피해 여성은 부산성폭력상담소를 찾아 성추행 피해 사실을 알렸고, 오 전 시장에게 사퇴를 요구했다.


이 사건과 관련, 지난 24일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와 활빈단은 오 전 시장을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 등의 혐의로 각각 서울남부지검과 부산지검에 고발했다.


이에 검찰은 이날 고발사건을 부산경찰청으로 넘겼다.


오 전 시장이 사퇴 기자회견을 한 지난 23일 내사에 착수한 부산경찰청은 이번 성추행 사건 외에도 지난해 10월 한 유튜브 채널이 제기한 오 전 시장의 또 다른 성추행 의혹 사건도 확인하고 있다.


성폭력 사건 수사는 피해자 진술을 우선 확보한 뒤 가해자 조사가 이뤄지는 게 일반적이다. 오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 측은 2차 피해 등을 우려하며 아직 고소 계획을 밝히지 않고 있다.


경찰은 오 전 시장 성추행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한편 피해자 측에도 피해 진술 의사를 조심스럽게 타진할 예정이다.


그런 만큼 내사에서 수사로 전환한 경찰이 2차 피해를 차단하면서 어떻게 피해자 진술을 받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일단 피해자 진술을 확보한 뒤 피의자 신분인 오 전 시장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오 전 시장은 사퇴 기자회견 후 지금까지 행적이 묘연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글로비언트, 벤처기업 인증 획득…기술혁신 기업 공식 인정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뷰티 헬스케어 디바이스 전문기업 글로비언트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벤처기업 확인서를 취득하며 기술혁신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공식 인정받았다고 16일 밝혔다. 벤처기업 인증은 우수한 기술력과 혁신성,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정부가 공식적으로 확인하고 지원하는 제도다. 글로비언트는 기술개발 현황 및 기업부설연구소 운영 내역, 재무

2

'뛰산2' 고한민, 곽윤기·임수향과 내부 경쟁서 값진 1위! '팀워크' 증명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MBN 마라톤 예능 ‘뛰어야 산다 시즌2’의 ‘뛰산 크루’가 홍천에서 펼쳐진 첫 내부 경쟁 ‘시빌 워’ 릴레이 마라톤을 통해 팀워크를 다지는 한편 승부욕을 불태우며 극적인 레이스를 완성했다. 15일(월) 방송된 ‘뛰어야 산다 시즌2’ 4회에서는 강원도 홍천에서 열린 ‘홍천 사랑 마라톤 대회’를 배경으로, A팀 고한민-곽윤기-임수

3

'박장대소' 이은결 "주량이 되게 약한데" 얼큰한(?) 알코올 마술쇼 선보이다 만취?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박장대소’에 깜짝 출연한 ‘대한민국 일등 마술사’ 이은결이 ‘알코올 마술쇼’(?)를 선보여 현장을 발칵 뒤집는다. 17일(수) 저녁 8시 50분 방송하는 채널S ‘박장대소’(제작: SK브로드밴드) 8회에서는 ‘박장 브로’ 박준형-장혁이 “내년 1월 결혼 예정인데, 프러포즈를 도와 달라”는 ‘콜’을 받아 마술을 활용한 프러포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