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젠병원 척추센터, 고난위도 척추수술 ALIF 성공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4-11-19 14:03:49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척추수술 중 고난위라 숙련된 전문가만 시행한다는 ‘전방 경유 요추체간 골유합술(ALIF· Anterior Lumbar Interbody Fusion)’이 더젠병원(병원장 김광섭)에서 성공리에 시행됐다.


더젠병원 측은 추간판 변성과 추간판장애로 병원을 찾은 44세 환자에 대해 지난 10월 1일 ALIF 수술을 진행한 결과 6주가 지난 11월 18일 현재까지 아무런 후유증이나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 더젠병원 척추센터, 고난위도 척추수술 ALIF 성공 


환자가 누운 상태에서 후방으로 접근하는 척추수술은 시야 확보를 위해 절개를 크게 하는 건 물론 근육을 박리하고 허리뼈를 깍아내는 등 근육과 인대 손상이 클 뿐 아니라 출혈이 많아 회복하는데만 꽤 긴 시간이 소요됐다. 또한 수술 시 신경 주변의 병변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신경학적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와 달리 전방 경유 요추체간 골유압술(ALIF)은 복부(배꼽 인근) 아래에 최소한의 구멍을 내고 접근하기에 시야 확보를 위해 정상인 근육을 박리하고 허리뼈를 깍아내는 등 근육이나 인대, 뼈, 신경을 추가적으로 손상시킬 일이 없다. 이 때문에 일주일 정도면 수술 부위에 대한 회복이 가능하며 이는 조기에 퇴원이 가능한 상태로 유도 될 수 있다. 수술 부위에 대한 절개 범위도 적어 상처에 대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고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회복기간까지 빨라 치료비 부담이 줄어드는 건 물론이다.


뿐만 아니라 척추관협착증이나 전방전위증, 척추측만증, 척추퇴행성질환, 재수술이 필요한 환자 등 다양한 척추 질환 환자들에게 후방으로 접근이 어렵거나 요추 전만의 각형성을 많이 만들어야 하는 상황에서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다.

다만, 복부 대동맥과 대정맥을 피해서 접근해야 하는데다 수술 중 각종 변수가 발생할 수 있어 사전에 철저한 수술준비가 필요하고 숙련된 의료진에게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술을 집도한 남대진 더젠병원 척추센터 원장은 “더젠병원은 척추센터 의료진간 협진을 통해 척추질환 중 99%는 비수술로 치료하고 1%만 수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며 “고난위도 수술도 모두 가능한 만큼 환자에게 딱 맞는 치료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치료율을 높일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무인카페도 ‘두쫀쿠’ 열풍… 메일빈 피스타치오 신메뉴 ‘업계 최초’ 도입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무인 솔루션 전문 기업 주식회사 휴니크의 무인 커피 플랫폼 브랜드 ‘메일빈(mailbean)’이 무인카페 업계 최초로 피스타치오 신메뉴를 선보이며 시장 트렌드 선도에 나섰다. 최근 식품 업계는 ‘두바이 초콜릿’에서 파생된 ‘두쫀쿠(두바이쫀득쿠키)’ 열풍으로 피스타치오 관련 디저트가 주류로 자리 잡은 상태다. 메일빈은 이러한 소비자

2

카스, 설맞이 '실속 패키지' 출시…가성비 강화로 소비 부담 낮춰
[메가경제=정호 기자] 카스가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소비자 부담을 줄이고 활용도를 높인 한정 패키지를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설 패키지의 대표 상품인 '카스 프레시 슈퍼세일팩'은 330ml 캔 24개로 구성되며, 기존 가격보다 대폭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된다. 경기 둔화와 고물가 상황을 고려해, 명절 시즌 동안 합리적 가격으로 즐길

3

시몬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 '뷰티레스트 블랙' 팝업스토어 오픈
[메가경제=정호 기자]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가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4층 하이엔드 리빙관에 ‘뷰티레스트 블랙’ 팝업스토어를 오픈한다고 13일 밝혔다. ‘뷰티레스트 블랙’은 시몬스 침대 최상위 라인으로, 특급호텔 스위트룸 침대로도 유명하며, 2018년 출시 2년 만에 300억 원 매출을 달성하고 2023년에는 월 판매량 300개를 돌파하는 등 꾸준한 성장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