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출생연도 따라 요일제 도입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0 14:56:20
  • -
  • +
  • 인쇄
1차 신청 접수는 소득 수준 관계없이 9월12일까지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는 21일부터 정부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 접수를 받는다.

 

1차 신청 접수 대상은 소득 수준 관계 없이 전 국민이 대상이고, 접수기간은 오는 9월 12일까지다.

 

▲ [사진=연합뉴스]

이번 1차 소비쿠폰은 전 국민 1인당 기본 15만원이고, 대상과 지역에 따라 최대 45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을 경우 지자체 전용 홈페이지나 앱에서, 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수령할 경우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다.

 

외국인은 원칙적으로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그러나 내국인이 포함된 주민등록표에 등재돼 있고 건강보험이나 의료보험 등에 가입된 이들은 소비쿠폰을 받을 수 있다. 영주권자와 결혼이민자(F-6), 난민인정자(F-2-4) 가운데 건강보험이나 의료보험 등에 가입한 이들 역시 소비쿠폰 지급 대상이다.

 

카드로 수령할 경우엔 각 카드사 앱, 홈페이지, 은행 창구에서 24시간동안 신청 가능하다.

 

월요일인 21일 신청 가능한 출생 연도 끝자리는 1,6(예를 들어 1971년생, 1986년생)이며 화요일 2,7 수요일 3,8 목요일 4,9 금요일 5,0이다. 주말엔 출생 연도 상관없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지방자치단체 사정에 따라 요일제가 연장될 수 있어 지자체 누리집 등을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

 

소비쿠폰은 신용·체크카드,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카드·종이형), 선불카드로 지급하는데 지자체마다 지급 수단이 조금씩 달라 이 역시 확인이 필요하다. 신용·체크카드로 소비쿠폰을 받는 건 전국 모든 지자체에서 가능하지만, 서울시의 경우 선불카드나 종이형 지역사랑상품권으론 지급하지 않는다.

 

신용·체크카드로 소비쿠폰을 받길 원하면 카드사 누리집과 애플리케이션(앱), 콜센터, 카드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에서 신청할 수 있고 신청 다음날 소비쿠폰이 지급된다. 모바일·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을 통한 지급은 각 지자체 상품권 앱 또는 누리집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 경우에도 신청 다음날 소비쿠폰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카카오, 국가인권위·법무부 개최 ‘기업과 인권 국제포럼’서 AI 윤리 주제로 발표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카카오는 지난 8일 국가인권위원회와 법무부 공동 개최로 진행된 ‘기업과 인권 국제포럼’에 참여해 안전하고 책임 있는 인공지능(AI)을 위한 카카오의 노력을 소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글로벌 규제 동향과 기업의 사례 공유를 통해 향후 국가와 기업, 시민 사회 등이 함께 인권 경영의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2

SK AX, IBCT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생태계 대응 MOU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 AX는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와 ‘카테나-X(Catena-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SK AX와 IBCT 양 사는 국내에서 둘 밖에 없는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 투 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인다. 단순한 컨설팅이나

3

이랜드 클라비스, 25FW '슬림퍼프' 시리즈 선발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월드에서 전개하는 여성 패션 브랜드 클라비스(CLOVIS)가 지난 8일 25FW '슬림퍼프' 시리즈를 선발매했다고 9일 밝혔다. '슬림퍼프'는 허리 라인을 잡아주는 우아한 실루엣에 경량성을 강조한 클라비스 대표 '경량 다운' 시리즈다. 클라비스는 25FW 시즌 △슬림다운 경량재킷 △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