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AI 산업 공고 및 지원 현황 분석...공고·지원자 대폭 증가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3 16:52:23
  • -
  • +
  • 인쇄

[메가경제=정호 기자] AI·데이터 기반 HR 테크 플랫폼 잡코리아가 올해 1분기 AI 산업 공고 및 지원자 현황을 분석해 발표했다고 23일 밝혔다.

 

최근 통계청과 나우캐스트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온라인 채용 모집 건수는 코로나19 유행 전 대비 25% 이상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잡코리아 조사 결과 채용 불경기 속에서도 AI 산업 공고와 지원자는 최근 3년 사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채용 시장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 <사진=잡코리아>

 

잡코리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채용공고 제목에 'AI' 키워드가 들어간 공고 수는 3년 전인 2022년 1분기 대비 28% 증가했다. 이 중 경력직 구인 공고는 53%, 신입직은 5% 각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며 경력직 채용 빈도 수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AI 산업 공고 지원자는 더 크게 증가했다. 2022년 1분기 대비 경력직은 197%, 신입직은 84%씩 늘어났으며, 기존보다 총 157% 많은 구직자들이 입사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차별로 구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11년 이상 경력 보유 지원자가 240% 증가해 가장 큰 수치를 보였고, ▲8~10년차(159%) ▲4~7년차(169%) ▲3년차 이하(188%) 에서도 보다 많은 지원자가 AI 산업에 지원한 것으로 밝혀졌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이공계열의 여러 산업군 종사자들 중 AI 산업으로 진로 변경 및 이직을 희망하는 지원자 사례가 많아진 것으로 분석된다"며 "AI 산업 공고 지원자 중 경력직 비율은 3년 전 65%에서 올해 75%로 약 10% 상승했다"고 말했다.

 

잡코리아는 AI 산업을 비롯 모든 직군 구직자들에게 맞춤형 공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AI 추천'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자체 생성형 AI '룹'을 통해 개인 이력서 및 행동패턴 기반 최적합 공고를 추천한다. 또한 인기 공고를 AI로 짧게 요약해 메일로 전달하는 '1분 레터' 서비스를 최근 출시하며, 구직자들이 더욱 편리한 채용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취업 활성화를 위한 잡코리아의 노력은 데이터로도 나타났다.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 인덱스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잡코리아 신규 앱 다운로드 수는 3년 전 대비 123%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잡코리아는 구직자 및 구인기업 대상 AI 서비스 고도화와 통합 브랜드캠페인 성과 등에 힘입어 업계를 선도하는 1위 구인구직 플랫폼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향후 잡코리아는 점차 확대되는 AI 산업 시장 트렌드에 맞춰 전용 서비스 추진 및 구직자 대상 취업 콘텐츠 강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윤현준 잡코리아 대표이사는 "산업군과 직무를 망라하고 최근 많은 기업들이 AI를 적극 활용하는 분위기가 형성돼 자연스레 채용 공고 및 관심 구직자 수도 함께 많아지고 있다"며 "잡코리아는 2,600만 건 이상의 구직자 데이터를 학습한 자체 AI를 활용해 매칭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AI 커리어 에이전트 개발로 커리어 전반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표 서비스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오리온 담서원 전무, 부사장 승진…'전략경영본부' 신설로 오너 경영 강화
[메가경제=정호 기자] 오리온그룹이 오너 일가인 담서원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키고 전략경영본부를 신설하며 그룹 차원의 장기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섰다. 오리온그룹은 12일 2026년 정기 임원 인사를 발표하고, 담서원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켜 새로 만든 전략경영본부장에 임명했다고 밝혔다. 전략경영본부는 신규사업, 해외사업, 경영지원, CSR(기업의 사회적

2

젠레스 존 제로, 2.5버전 업데이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호요버스는 어반 판타지 ARPG ‘젠레스 존 제로’ 2.5 버전 ‘밤을 비추는 불씨가 되어’를 오는 30일 업데이트 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시즌 2의 주요 스토리를 중심으로 신규 에이전트 공개, 협동 전투 콘텐츠 개편, 게임 플레이 전반의 최적화를 포함한다.새롭게 합류하는 공허 사냥꾼 ‘엽빛나’는 두 가지 모습을 지

3

컴투스, ‘가치아쿠타’ 기반 콘솔·PC 신작 개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글로벌 인기 애니메이션 ‘가치아쿠타’를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 ‘가치아쿠타: The Game(가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가치아쿠타’는 슬럼가에서 자란 소년 루도가 차별과 억압에 맞서 싸우는 배틀 액션 TV 애니메이션이다. 사회적 메시지와 독특한 그래피티 감성, 감각적인 액션 연출로 주목받고 있다. 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