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정부 예산 100억원 가로채…'신안 가거도 방파제 공사' 임원 횡령·부실시공 등 드러나

정창규 / 기사승인 : 2020-06-26 17:20:39
  • -
  • +
  • 인쇄
해경 수사 착수 1년 만에 임원 A 씨 등 '사기 혐의' 구속영장 신청…"공사비 부풀리고 부실시공"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메가경제= 정창규 기자] 전남 가거도에 방파제를 설치하는 공사를 맡은 삼성물산 임원이 공사비를 부풀려 정부 예산 100억원가량을 가로챈 사실이 해경 수사로 드러났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해양경찰청 형사과는 25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혐의로 삼성물산 상무 A씨 등 이 회사 관계자 2명과 방파제 공사 설계업체 관계자 3명 등 총 5명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A씨 등은 2013년부터 최근까지 전남 신안군 가거도 일대에 태풍 피해 예방을 위한 방파제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정부 예산 100억원가량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이 방파제 공사는 해양수산부가 발주해 삼성물산이 시공을 맡았다.


가거도는 한국 최서남단으로 태풍의 직격탄을 맞아 수많은 피해를 봤던 지역이다. 이 때문에 국가가 주민 안전을 위해 장기간에 걸쳐 튼튼한 방파제를 설치하고자 한 것이다.


A씨 등은 하도급업체를 압박해 부풀린 공사비 견적서를 토대로 공사비 중 일부를 가로챈 것으로 전해졌다.


해경이 신청한 A씨 등 5명의 구속영장은 서울 남부지검이 검토 중이며 아직 법원에 청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물산이 시공을 맡은 신안 가거도 방파제 공사(사진=KBS 유튜브 화면 캡쳐)
삼성물산이 시공을 맡은 신안 가거도 방파제 공사(사진=KBS 유튜브 화면 캡쳐)

해경은 또 수사 과정에서 삼성물산이 2016년경 방파제 공사 전에 연약한 지반을 다지는 ‘연약지반 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제대로 점검하지 않고 부실시공한 혐의를 포착, 건설기술진흥법 위반 혐의로 삼성물산 직원 2명을 불구속 입건한 뒤 검찰 송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은 이들이 공사 기간을 줄여 인건비 등을 아끼기 위해 부실시공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해경은 이 사업을 발주하고 관리·감독을 맡은 해양수산부 공무원들에 대한 범죄 연루 연관성도 조사하고 있다. 수년간의 사업에서 각종 의혹이 불거졌음에도 감독을 맡은 해수부에서 이 같은 문제점을 포착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해경은 검찰에 송치한 인원 외 관련자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제치고 K-브랜드지수 아파트 브랜드 부문 1위 등극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아파트 브랜드 부문 1위에 힐스테이트가 선정됐다고 26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2

웨이브 '남의연애4', 첫 공개와 함께 역대 시즌 최고 일일 수치 기록! "흥행 터졌다"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MBC ‘판사 이한영’, tvN ‘스프링 피버’, KBS 2TV ‘은애하는 도적님아’가 웨이브(Wavve)에서 나란히 드라마 시청 지표 상위권을 기록한 데 이어, 웨이브 오리지널 예능 ‘남의연애 시즌4’까지 신규 유료 가입 견인 1위에 오르며 드라마와 예능 전반에서 고른 성과를 보이고 있다. 26일 웨이브에 따르면 2026년 1

3

아시아브랜드연구소, 2025 K브랜드대상 스포츠 유튜브 채널 부문에 ‘스포츠W’ 선정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2025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 스포츠 유튜브 채널 부문에서 ‘스포츠W’가 수상 브랜드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021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한 ‘2025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은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각 부문별 후보를 선별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