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이석호 기자] HD현대의 선박 자율운항 전문회사인 아비커스가 해운사, 공인기관과 함께 세계 최초로 자율운항선박의 연료절감 효과 검증에 나선다.
아비커스와 한국조선해양은 국내 선사인 팬오션과 팬오션의 선박관리전문 자회사 포스에스엠, 한국선급(KR)과 '하이나스(HiNAS) 2.0'의 연료 절감·온실가스 저감 검증 공동연구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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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D현대의 선박 자율운항 전문 회사인 아비커스가 한국조선해양, 팬오션, 포스에스엠, 한국선급(KR)과 ‘하이나스(HiNAS) 2.0’ 연료 절감 및 온실가스 저감 검증 공동연구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진=한국조선해양 제공] |
아비커스가 개발한 하이나스 2.0은 각종 항해장비와 센서로부터 제공된 정보를 융합해 선박이 최적 항로와 속도로 운항할 수 있도록 안내·제어하는 AI 기반 자율항해시스템이다.
선박이 최적 항로와 속도로 운항하면 연료 사용량이 줄어 경제성이 높아지고, 온실가스 배출 저감 효과로 환경오염을 최소화한다.
이번 공동 연구를 통해 아비커스는 참여사들과 함께 오는 8월부터 32만 5000톤급 초대형 화물선에 하이나스 2.0을 적용해 1년간 실제 선박 운항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료절감 효과와 그에 따른 온실가스 저감 실적을 검증한다.
참여사들은 이번 실증으로 약 7%의 연료절감 효과를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팬오션과 포스에스엠은 실증 참여 선박과 데이터를 제공하고 실증 과정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한국조선해양과 아비커스는 공동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연료절감 검증 프레임워크 개발을 담당한다.
또 한국선급은 개발된 연료절감 검증 프레임워크에 대한 평가와 기술 검토를 수행한다.
임도형 아비커스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실제 운항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율운항에 따른 연료절감과 탄소 배출량 저감 효과를 정량적으로 검증하는 세계 최초의 프로젝트"라며 "자율운항이 선박의 안전성·편의성 개선과 더불어 연비 향상 및 환경규제 대응에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기술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아비커스는 지난해 6월 LNG 운반선의 세계 최초 대양횡단 자율운항을 성공적으로 마치면서 당시 연료효율 7% 향상과 온실가스 배출 5% 저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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