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현대해상 콜센터 상담사 "차별 시달려, 처우 개선하라"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10-14 17:39:08
  • -
  • +
  • 인쇄
노조 “콜센터 성과급 등 자회사 차별 심각”
노조원 대상 직장 내 따돌림 문제도 제기
현대C&R "회사 차원서 복지 노력 다하는 중”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교섭 때마다 사측은 현대해상이 계약 해지를 하면 자회사도 할 수 있는 게 없다느니, 현대해상에 의해 청산될 수 있다느니, 사업본부가 존폐 위기라는 등 상담사의 일자리를 두고 협박성 발언을 서슴지 않고 있습니다.” (김주현 현대해상콜센터 현대C&R지회장)

 

14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든든한콜센터지부는 오전 11시 현대해상 본사 앞에서 현대해상 콜센터 상담사들의 고용안정과 차별 금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 처우개선을 요구했다. [사진= 메가경제]

 

14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든든한콜센터지부는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현대해상 본사 앞에서 콜센터 상담사들의 고용안정과 차별 금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 처우개선을 요구했다.

 

이날 든든한콜센터지부는 먼저 본사인 현대해상과 자회사인 현대C&R의 악의적인 상담사 차별대우와 직장 내 따돌림 방관 문제를 꼬집었다.

 

김현주 든든한콜센터지부장은 “콜센터상담사도 엄연한 자회사 직원이다”라며 “성과급 지급 차원에서의 차별은 이미 해묵은 문제인데, 문제를 제기해도 바꾸려는 태도조차 보이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그래도 올 1월까지는 모든 업무가 현대C&R 소속의 콜센터상담사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며 “갑자기 현대해상은 올해 자회사와의 계약에서 상담사 인원을 85명 가량 감축하더니 M용역사와 계약해 100여명의 상담사를 채용했다. 이런 방식 가르기 계약은 보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김주현 현대해상콜센터 현대C&R지회장은 회사 내 상담사들에 대한 상담 품질(QA) 평가 기준이 터무니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아~그러세요, 아~그러시군요, 아~그러셨어요. 중 ‘아~’를 빠트리거나 세 가지 멘트가 아닌 다른 멘트를 하면 감점이다”며 “회사에서 정해준 공감 멘트를 한번이라도 누락하고 이행하지 않으면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만족 시켰는지 전혀 관계없이 감점”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 중 실제 상담 과정과 고객 불만 대응의 어려움을 직접 재연하고 있는 모습. [사진= 메가경제]

 

콜센터노조 측은 또 회사가 노조원에 대한 직장 내 따돌림을 사실상 조장하고 방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현주 지부장은 “상사의 직장 내 괴롭힘이 노조원이냐 비노조원이냐 따라 갈렸던 사례가 있다”며 “직장 내 괴롭힘과 관련된 기준은 국회 차원에서 논의가 필요한 이슈”라고 설명했다.

 

해당 의혹들에 대해 현대C&R 측은 사실과 맞지 않는 부분이 많다는 입장이다. 

 

현대C&R 관계자는 “AI 등 어쩔 수 없는 요소들 때문에 인원을 줄인 계약을 한 것은 맞다”면서도 “성과급 관련 부분은 회사 권한이지만, 상담사들에 차별과 따돌림을 조장했다는 말은 사실과 전혀 다른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또 이 관계자는 “QA 평가와 관련한 부분은 부서에 따라 적용하는 기준이 있고 주관적 관점이 개입될 수 없기에 객관적 기준을 도입한 것”이라며 “현대C&R은 노동으로 인한 직원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심리상담 프로그램이나 교육으로 회사 차원에서 복지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B금융, 1.2조원 규모 자사주 861만주 소각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15일 자사주 861만주를 소각하고, 이달 말까지 한국거래소 변경상장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이번에 소각한 자사주는 지난해 5월 소각 이후 추가 매입한 물량을 일괄 소각하는 것이다. 전일 종가(13만4700원) 기준 약 1조2000억원 수준이며, 발행주식총수의 2.3%에 달하는 규모다. 자사주 매입과

2

위메이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는 오는 29일 서울 강남구 스파크플러스 선릉3호점에서 ‘성공적인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위한 인프라의 조건'을 주제로 원화 스테이블코인 테크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스테이블코인 인프라를 실제 레거시 금융과 핀테크, 결제 시스템에 어떻게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3

컬리, '2026 설 선물 대전'…최대 77% 할인
[메가경제=정호 기자]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오는 26일부터 ‘2026년 설 선물 대전’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2월 16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기획전에는 총 2,000여 개 설 선물 세트가 참여한다. 최대 할인율은 77%다. 오일과 건강식품, 한우, 화장품 등 명절 선물 수요가 높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인다. 설 특가 대표 상품으로는 ‘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