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대–국군대전병원, UAM 시대 응급의료 혁신 나선다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6 17:12:03
  • -
  • +
  • 인쇄
항공응급의료체계 및 유·무인 항공체계 고도화 위한 업무협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대학교와 국군대전병원이 ‘국가 항공응급의료체계 및 유·무인항공체계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항공·의료 분야의 연구협력부터 인력양성, 재난대응체계 구축까지 폭넓은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 15일 국군대전병원 대회의실에서 열린 한국항공대-국군대전병원 국가 항공응급의료체계 및 유·무인항공체계 고도화 업무협약식에서 국군대전병원 이국종 병원장(사진 왼쪽에서 네 번째)과 한국항공대 허희영 총장(다섯 번째) 등 양 기관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협약식은 지난 15일 국군대전병원 대회의실에서 열렸으며, 한국항공대에서는 허희영 총장, 김병규 공과대학장, 이재욱 기획처장, 김상우 산학협력단 부단장 등 주요 보직자가, 국군대전병원에서는 이국종 병원장, 문종하 제1진료부장, 권미영 기획관리실장, 금경림 간호부장 등이 각각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6월, 한국항공대가 운영한 ‘드론안전관리시스템 교육과정’을 계기로 추진됐다. 당시 이국종 병원장이 허희영 총장을 예방해 드론 및 항공안전관리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고, 이후 양 기관이 항공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연대 방안을 구체화했다.

한국항공대와 국군대전병원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UAM 기반 응급의료체계 구축 및 고도화 △국가 유·무인 항공 운용기술 연구와 실증사업 공동 추진 △AI·빅데이터 기반 의료기기 개발 등 국책과제 공동 수행 △재난대응 및 훈련체계 고도화 등 항공기술과 의료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국종 병원장은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생명을 지키는 일에는 경계가 있을 수 없”고 말하며 “항공과 의료의 융합은 바로 그 경계를 허무는 일이며, 오늘 협약이 그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국군대전병원은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의무지원체계를 통해 국가적 위기대응 역량을 높여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허희영 총장은 “항공과 의료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있어 긴밀히 맞닿아 있는 분야”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항공대가 보유한 항공기술 역량과 국군대전병원의 풍부한 응급의료 경험이 만나면, 재난 현장과 도심에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국가 항공응급의료체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손해보험, ‘CREW 스크린골프 보험’ 출시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롯데손해보험은 스크린 골프장에서 홀인원 달성 시 기념품·만찬비용 등을 보장하는 ‘CREW 스크린 골프보험’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CREW 스크린골프 보험은 최근 늘어나고 있는 스크린 골프 이용 고객을 위한 생활밀착형 보험으로 골프존 SG골프 카카오VX 등 스크린 골프장에서 18홀 정규 라운딩 중 홀인원을 기록할 경우 최대 2

2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조선TOP10 ETF, 순자산 1조원 돌파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조선TOP10 ETF’의 순자산이 1조원을 넘어섰다고 20일 밝혔다. 전날 기준 TIGER 조선TOP10 ETF의 순자산은 1조1035억원이다. 개인 투자자 순매수가 꾸준히 유입되며 자산 규모가 빠르게 늘었다. 지난해 한 해 동안 개인 순매수는 2463억원으로 집계돼 국내 조선 ETF 가운데 가장 많

3

롯데관광, ‘코카서스 3국’ 직항 전세기 패키지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관광개발은 코카서스 3국(조지아·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을 일주하는 직항 전세기 패키지 상품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코카서스 지역은 동유럽과 서아시아의 경계에 위치한 곳으로, 이국적인 자연경관과 독특한 문화로 최근 여행객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만 정기 항공편이 없어 접근성이 낮다는 점이 한계로 꼽혀왔다. 이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