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스토리, 모든 작가 수익 창출 가능해진다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02-26 11:11:46
  • -
  • +
  • 인쇄
창작자 후원 모델 '응원하기' 정식 오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카카오가 브런치스토리의 창작자 후원 모델을 정식 오픈했다.


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의 다음CIC(대표 황유지)가 운영하는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스토리’가 ‘응원하기’ 모델을 모든 작가에게 확대 적용했다. 이제 브런치스토리를 이용하는 7만여 명의 작가 누구나 응원하기 모델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응원하기’는 창작자의 글에 독자들이 응원 댓글과 함께 후원금을 전할 수 있는 창작자 직접 후원 제도다. 최소 1천 원부터 최대 30만 원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응원한 독자의 댓글은 댓글 영역에 고정돼 노출된다. 서비스 ‘설정’화면에서 ‘응원 댓글 받기’를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을 완료하면 글 하단에 ‘응원하기’가 표시되는 방식이다. 



앞서 지난 해 8월, 브런치스토리는 서비스를 대표하는 50여 명의 작가에게 ‘응원하기’ 모델을 시범 적용해 해당 작가들의 정기 연재 작품에서 독자들이 ‘응원하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바 있다. 지난 해 10월에는 적용 대상을 주제별 우수 창작자인 ‘스토리 크리에이터’ 3천명으로 확대해 운영해왔다.

‘응원하기’ 모델 시범 도입 후 양적/질적 지표 모두 눈에 띄게 상승했다. 우수 창작자의 게시글 수는 전년 동기 대비 30% 늘었으며 지속 상승 중이다. 지난 시범 운영 기간 중 누적 응원금 약 1000만 원에 육박하는 작가도 생겼다. 좋은 글이 늘어남에 따라 독자들도 적극적으로 호응하고 있다. 독자들의 댓글과 좋아요 수도 동기 대비 각각 45%, 60% 증가했다. 모든 브런치스토리 작가에게 ‘응원하기’ 모델이 적용됨에 따라 창작자 수익은 한층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전지선 스토리 사업실장은 “‘응원하기’ 모델 도입 후 좋은 글과 독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늘어났다. 해당 모델을 전체 작가에게 확대하고 궁극적으로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지속적으로 독려할 것”이라며 “‘응원하기’ 뿐만 아니라 새로운 수익 지원 모델도 검토 중이다. 창작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농심, ‘포테토칩 K-양념치킨맛’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농심이 오는 10월 14일 신제품 ‘포테토칩 K-양념치킨맛’을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제품은 포테토칩 ‘포슐랭가이드’ 네 번째 시리즈다. 농심은 포테토칩 K-양념치킨맛 출시에 맞춰 KBO와 협업해 야구 마케팅을 진행한다. 10월 KBO 포스트시즌 매 경기 결승타 주인공을 ‘포테토칩 선정 오늘의 포텐터짐’으로 뽑아, 상금과 함께

2

온코닉테라퓨틱스, 췌장암 신약 ‘네수파립’ 임상 2상 진입…글로벌 상용화 청신호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온코닉테라퓨틱스(476060)가 개발 중인 차세대 합성치사 이중표적 항암신약 ‘네수파립’이 국소 진행성·전이성 췌장암 대상 임상 2상에 돌입한다.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상용화 로드맵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회사는 29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네수파립’의 임상 2상 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은 1

3

애경산업 허브마리1848, '제주온천수 바디워시·로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애경산업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허브마리1848’가 ‘제주온천수 바디워시·로션’을 선보였다고 29일 밝혔다. 허브마리1848 제주온천수 바디워시·로션은 제주 허브 에센스와 제주 산방산 탄산온천수를 함유했다. 애경산업에 따르면 해당 제품은 약산성 pH 밸런스 처방 적용은 물론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했다. 제조·가공 단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